바로가기
Online Resources 17 자료 기타 교수모형들(19페이지)
[목 차]
1. 상보적 교수모형
1) 이론적 기원
(1) 소크라테스식 문답법(대화법)
(2)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3) 전문가에 의한 도약판 설정(expert scaffolding)
(4) 상위인지전략(meta‒cognition strategy; 초인지전략)
① 상위인지의 개념
② 상위인지의 구성요소
③ 상위인지전략의 학습
④ 상위인지의 특징 및 교육적 시사점
2) 상보적 교수모형의 개념 및 정의
3) 상보적 교수모형의 목적
4) 상보적 교수모형의 전략
(1) 예측하기(predicting)
(2) 질문만들기(questioning)
(3) 명료화하기(clarifying)
(4) 요약하기(summarizing)
5) 상보적 교수모형의 절차
(1) 안내 단계
(2) 설명 및 시범 단계
(3) 교수적 지원제공 단계
(4) 교수적 지원중단 단계
(5) 독자적 연습 단계
6) 상보적 교수모형에서의 교사의 역할
7) 상보적 교수모형의 특징
8) 상보적 교수모형의 적용시 유의점
9) 상보적 교수모형의 효과 및 한계점
(1) 효 과
(2) 한계점
2. PQ4R 교수모형
1) 예습단계
2) 질문단계
3) 읽기단계
4) 숙고단계
5) 암송단계
6) 복습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