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5,820,534
오늘 : 1,444
어제 : 1,563

페이지뷰

전체 : 122,420,562
오늘 : 16,887
어제 : 19,226


The Business Impact of e-Learning

                                       

                                         - Nick van



Table of Contents


1. Introduction 15


1.0 Introduction 17
1.1 Summary of the Research Approach 20
1.2 Overview of the Chapters 23



Part A : Theoretical Framework


2. e-Learning 25


2.0 Introduction 27
2.1 Learning Terminology 28
2.2 Learning Theory 33
2.3 The Role of Technology in Learning 40
2.4 Types of e-Learning 52
2.5 Concluding Remarks 57


3. e-Learning and Business Drivers 59


3.0 Introduction 61
3.1 Enterprise Transformation 63
3.2 Cost Reduction 70
3.3 Time-To-Competence 79
3.4 People Commitment 83
3.5 Concluding Remarks 87


4. Organizational Capabilities for e-Learning 91


4.0 Introduction 93
4.1 e-Learning Culture 94
4.2 e-Learning Design 99
4.3 e-Learning Technology 105
4.4 Performance Management 111
4.5 Effective e-Learning Implementation 115
4.6 Concluding Remarks 121
12 T H E B U S I N E S S I M P A C T O F E – L E A R N I N G


5. Measurement of e-Learning 123


5.0 Introduction 125
5.1 Business Measurement Framework 128
5.2 Learning Evaluation Frameworks 132
5.3 Return on Investment 137
5.4 Creation of Shareholder Value 147
5.5 Concluding Remarks 149



Part B : Research


6. Research Methodology 151


6.0 Introduction 153
6.1 Overview of the Research Framework 156
6.2 The Theoretical Framework 157
6.3 The Empirical Research 158
6.4 Research Results 168



Part C : Results


7. Results Empirical Research: Phase I 169


7.0 Introduction 171
7.1 Overview of Research Case Studies 172
7.2 e-Learning Culture 175
7.3 e-Learning Design 178
7.4 Performance Management 181
7.5 e-Learning Technology 184
7.6 e-Learning and Business Drivers 188
7.7 Concluding Remarks 193


8. Results Empirical Research: Phase II 199


8.0 Introduction 201
8.1 Overview of Research Case Organizations 202
8.2 Dimensions of Organizational Capabilities 203
8.3 Elements of an Effective Business Practice 208
8.4 Concluding Remarks 212
T H E B U S I N E S S I M P A C T O F E – L E A R N I N G 13


9. Conclusions 215


9.0 Introduction 217
9.1 How can e-Learning be defined? 218
9.2 How do enterprises justify their investments in e-Learning? 223
9.3 What appear to be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the implementation of e-Learning? 228
9.4 Which elements can make e-Learning an effective business practice? 233
9.5 The Business Impact of e-Learning 237
9.6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240
i. Summary in Dutch 243
ii.. Epilogue: The Future of e-Learning within Enterprises 251
iii. References 257
iv. Appendices 273


Appendix A: Phase I, Case Interview Questionnaire 275
Appendix B: Phase II, Case Interview Questionnaire 284
Appendix C: Phase I, Summary Case Results Comparison 285
Appendix D: Phase II, Summary Case Results 287


Biography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추천 수 날짜
» The Business Impact of e-Learning file 오만록 336348   2018-10-13
The Business Impact of e-Learning - Nick van Table of Contents 1. Introduction 15 1.0 Introduction 17 1.1 Summary of the Research Approach 20 1.2 Overview of the Chapters 23 Part A : Theoret...  
36 Six General Evaluation Models / Frameworks [2] file 오만록 214963 34 2006-10-07
Six General Evaluation Models / Frameworks  
35 어린이집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조직애착도, 이직의도 및 그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 [3] file 오만록 125402   2009-03-23
어린이집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조직애착도, 이직의도 및 그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 - 오만록, 한내창 [ 목 차 ] Ⅰ. 연구의 목적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직무만족의 개념 2.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동향 3. 직무만족의 결...  
34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논의 file 오만록 124678 29 2006-10-14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논의 Ⅰ. 서 론 Ⅱ.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이론 1. 교육목표의 설정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4. 평 가 Ⅲ. 타일러 이론의 문제점 및 논의 1. 타일러 이론에 대한 비...  
33 미래교육을 위한 u-learning 교수-학습모델 개발 file 오만록 89601   2012-02-10
미래교육을 위한 u-learning 교수-학습모델 개발 (pdf) 서정희 외(2005)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32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 [2] file 오만록 89305   2009-04-08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 권낙원·민용성(한국교원대학교) [ 목 차 ]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교육과정 이론으로서의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Ⅲ.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31 창의적 교수법 개발 탐색 file 오만록 84752   2018-10-13
창의적 교수법 개발 탐색 (168페이지) - 오 만 록 [목 차] Ⅰ. 서 론 1. 창의력 개발에 관한 관점과 지원방법 1.1 창의력 개발에 대한 관점 1.2 창의력 개발을 위한 지원방법 가. 인지적 측면의 지원방법 나. 정의적 측...  
30 Chomsky’s LAD & Bruner's LASS [1] file 오만록 79192 30 2007-10-08
Chomsky’s LAD & Bruner's LASS  
29 오캄의 면도날(Occam's Razor) [3] file 오만록 77219   2008-05-02
오캄의 면도날(Occam's Razor)  
28 The Role of Self-Regulated Learning(SRL) in Contextual Teaching file 오만록 77176   2012-01-17
The Role of Self-Regulated Learning(SRL) in Contextual Teaching :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Teacher Preparation Scott G. Paris University of Michigan Peter Winograd University of New M...  
27 협동학습의 평가방안 [5] file 오만록 74816 23 2006-10-08
협동학습의 평가방안 [ 차 례 ] 1. 평가의 본질 2. 협동학습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생각해야 할 것 3. 평가의 일반적 단계 4. 협동학습의 평가방안 5. 협동학습의 보상체제 6. 참고자료  
26 Bruner의 교육의 과정에 대한 논의 [1] file 오만록 74007 52 2007-01-18
Bruner의 교육의 과정에 대한 논의  
25 The Mastery Learning Method [1] file 오만록 72865 27 2007-07-11
The Mastery Learning Method  
24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교육과정 [2] file 오만록 71091   2010-02-11
-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교육과정(pdf 파일) 이영석 교수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 목 차 ] Ⅰ. 서 론 Ⅱ.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의미 Ⅲ. 최근 유아교육과정의 동향 1.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과정 유형 2. 발달적 유아교육과...  
23 포스트모더니즘 담론과 교육과정 논의의 쟁점 [21] file 오만록 70953 34 2006-10-07
포스트모더니즘 담론과 교육과정 논의의 쟁점 - 박 민 정  
22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1] file 오만록 67233 43 2006-10-08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 목 차 ] 1. 협동학습이란? 2. 학습구조 3. 협동학습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4. 협동학습의 여섯 가지 기본열쇠 5. 협동학습 실천을 위한 몇 가지 제언 6. 참고문헌  
21 Head Start Program [1] file 오만록 63796 24 2006-10-14
Head Start Program (Head Start Movement) [ 목 차 ] What Is ‘Head Start Program’? Goals History Funding  
20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및 인본주의 학습이론 file 오만록 56193   2018-10-13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및 인본주의 학습이론 (47페이지)  
19 좋은 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file 오만록 54504 44 2006-09-30
좋은 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 박 화 식 (웅남초등학교) [ 목 차 ] Ⅰ. 시작하며 Ⅱ.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통합수업 방안 1. 교육과정 재구성의 일반적 방안 1) 교과통합적 수업과 열린교육 2) 교과통합을 위...  
18 미셀 교수의 마쉬멜로 실험(Walter Mischel Marshmallow experiment) 오만록 53591   2016-11-13
Walter Mischel "Marshmallow Experi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