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5,809,397
오늘 : 1,695
어제 : 1,907

페이지뷰

전체 : 122,213,057
오늘 : 18,740
어제 : 40,854


비판이론 교육사상 (35페이지)



               [ 목   차 ]


1. 개 관

 

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과 특징 및 주요관심사

  1) 핵심개념과 특징

  2) 주요관심사

 

3. 비판이론의 하위이론들

  1) 대응이론

  2) 지위경쟁이론

  3) 재생산이론

   (1) 경제재생산이론

   (2) 문화재생산이론

  4) 종속이론

  5) 저항이론

   (1) 저항이론의 등장배경과 성격

   (2) 저항이론의 주요개념과 내용

   (3) 저항이론의 특징

   (4) 재생산이론과 저항이론의 차이점

   (5) 저항이론의 한계점

  6) 급진적 저항이론

   (1) 일리치(Illich) : 탈학교사회론(학교무용론)

   (2) 프레이리(Freire) : 의식화 교육론

   (3) 라이머(Reimer) : 학교사망론(학교의 본질적 기능 회복)

 

4. 비판이론의 교육실제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교육평가

 

5. 비판이론의 공헌과 한계

  1) 공 헌

  2) 한 계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sort 날짜
37 Bruner의 교육의 과정에 대한 논의 [1] file 오만록 73908 52 2007-01-18
Bruner의 교육의 과정에 대한 논의  
36 좋은 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file 오만록 54382 44 2006-09-30
좋은 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 박 화 식 (웅남초등학교) [ 목 차 ] Ⅰ. 시작하며 Ⅱ.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통합수업 방안 1. 교육과정 재구성의 일반적 방안 1) 교과통합적 수업과 열린교육 2) 교과통합을 위...  
35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1] file 오만록 67115 43 2006-10-08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 목 차 ] 1. 협동학습이란? 2. 학습구조 3. 협동학습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4. 협동학습의 여섯 가지 기본열쇠 5. 협동학습 실천을 위한 몇 가지 제언 6. 참고문헌  
34 Six General Evaluation Models / Frameworks [2] file 오만록 214822 34 2006-10-07
Six General Evaluation Models / Frameworks  
33 포스트모더니즘 담론과 교육과정 논의의 쟁점 [21] file 오만록 70846 34 2006-10-07
포스트모더니즘 담론과 교육과정 논의의 쟁점 - 박 민 정  
32 Chomsky’s LAD & Bruner's LASS [1] file 오만록 79081 30 2007-10-08
Chomsky’s LAD & Bruner's LASS  
31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논의 file 오만록 124459 29 2006-10-14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논의 Ⅰ. 서 론 Ⅱ.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이론 1. 교육목표의 설정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4. 평 가 Ⅲ. 타일러 이론의 문제점 및 논의 1. 타일러 이론에 대한 비...  
30 The Mastery Learning Method [1] file 오만록 72757 27 2007-07-11
The Mastery Learning Method  
29 Head Start Program [1] file 오만록 63681 24 2006-10-14
Head Start Program (Head Start Movement) [ 목 차 ] What Is ‘Head Start Program’? Goals History Funding  
28 협동학습의 평가방안 [5] file 오만록 74702 23 2006-10-08
협동학습의 평가방안 [ 차 례 ] 1. 평가의 본질 2. 협동학습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생각해야 할 것 3. 평가의 일반적 단계 4. 협동학습의 평가방안 5. 협동학습의 보상체제 6. 참고자료  
27 현상학, 해석학, 실존주의, 정신분석학, 지식사회학, 신마르크스주의, 구조주의, 질적 연구방법,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사상 file 오만록 25119   2019-03-21
 [ 목 차 ] 1. 현상학 2. 해석학 3. 실존주의 4. 정신분석학 5. 지식사회학 6. 신마르크스주의 7. 구조주의 8. 질적 연구방법 9.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사상  
26 사랑과 결혼 file 오만록 27375   2018-11-14
사랑과 결혼 (106페이지) - 오 만 록 [ 목 차] 1. 사 랑 1) 사랑이란 무엇인가 2) 사랑은 어떻게 발달하는가 3) 자녀양육태도는 어떤 것이 좋은가 4) 사랑의 전제조건인 ‘호감’을 결정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5) 사귐이 ...  
25 구성주의 교수모형 file 오만록 28799   2018-11-14
구성주의 교수모형 - 오 만 록  
24 표상(representation)의 유형 file 오만록 26837   2018-11-14
표상(representation)의 유형  
» 비판이론 교육사상 file 오만록 27687   2018-11-14
비판이론 교육사상 (35페이지) [ 목 차 ] 1. 개 관 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과 특징 및 주요관심사 1) 핵심개념과 특징 2) 주요관심사 3. 비판이론의 하위이론들 1) 대응이론 2) 지위경쟁이론 3) 재생산이론 (1) 경제재생산이...  
22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교육사상 file 오만록 28818   2018-11-14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교육사상 (15페이지) [목 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발달과 등장배경 및 특징 2.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실제 비교 2) 포스...  
21 융(Jung)과 아들러(Adler) 및 설리반(Sullivan)의 성격발달이론 file 오만록 26430   2018-10-22
융(Jung)과 아들러(Adler) 및 설리반(Sullivan)의 성격발달이론 (25페이지) [ 목 차 ] 1) 융(Jung)의 분석심리학적 성격발달이론 ① 인간관 ② 정신의 구조 ③ 정신에너지의 원리 ④ 원 형 ⑤ 성격발달 2) 아들러(Adler)의 개인...  
20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와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file 오만록 27796   2018-10-22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와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17페이지)  
19 사랑의 의미와 발달 및 유형 file 오만록 28838   2018-10-22
사랑의 의미와 발달 및 유형 (35페이지) - 오 만 록 [ 목 차 ] 1. 사랑의 의미 1) 사랑의 기본요소 2) 사랑의 정의 2. 애착의 발달 1) 사랑받은 경험의 중요성 2) 최초이자, 원초적인 사랑으로서의 애착 3. 사랑의 유형...  
18 헐(Hull)의 체계적 조건화이론 file 오만록 28263   2018-10-14
헐(Hull)의 체계적 조건화이론 (13페이지) [목 차] 1. 생 애 2. 이론화에 대한 헐(Hull)의 접근 3. 주요 이론적 개념 4. 헐(Hull)의 1943년 이론과 1952년 이론의 주된 차이점 5. 헐(Hull)의 최종 체계 요약 6. 헐(Hull)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