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5,820,348
오늘 : 1,258
어제 : 1,563

페이지뷰

전체 : 122,415,024
오늘 : 11,349
어제 : 19,226


창의적 교수법 개발 탐색 (168페이지)


                                                                                               -   오  만  록




                          [목  차]

 

 


 

Ⅰ. 서  론 

 

1. 창의력 개발에 관한 관점과 지원방법

1.1 창의력 개발에 대한 관점

1.2 창의력 개발을 위한 지원방법

가. 인지적 측면의 지원방법

나. 정의적 측면의 지원방법

다. 환경적 측면의 지원방법

 

2. 교양교육의 목적 및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양교육의 장애요인

2.1 교양교육의 목적

2.2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양교육의 장애요인

 

3. 창의력 개발을 돕는 교수모형 및 중점사항

3.1 목표(objective)로서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3.2 과정(process)으로서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3.3 방법(method)으로서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Ⅱ.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수전략


 

1. 창의력 개발을 위한 ‘목표’ 및 ‘내용’의 결정

1.1 내용 요소

1.2 행동 요소

가. Bloom 등의 교육목표 분류체계

나. Hauenstein의 교육목표 분류체계

 

2. 창의력 개발을 위한 ‘방법’의 실행

2.1 창의력 개발을 위한 수업방법의 원리

가. 수업 전 단계

나. 수업도입 단계

다. 수업전개 단계

라. 수업정리 단계

2.2 창의적 사고 촉진을 위한 기본기법

가. 판단을 유보하고 통제하는 능력개발 기법

나.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및 정교성 개발 기법

다. 질문할 줄 아는 능력개발 기법

라. 시각을 바꿔서 볼 수 있 능력개발기법

마. 문제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능력개발 기법

바. 결합과 조합의 능력개발 기법

사. 논리적 사고능력개발 기법

아. 가치 창조와 개념화 개발의 기법

2.3 창의성 개발을 위한 사고기법

가. 집단용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과 관련된 기법들

⑴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⑵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⑶ 브레인라이팅개시(Brainwriting Post-it),

⑷ 고든-리틀 브레인스토밍(Gordon-Little Brainstorming)

2) 강제결부와 관련된 기법들

⑴ 강제결부(Forced Connection)

⑵ 시넥틱스(Synetics),

⑶ 유추

3) 형태분석과 관련된 기법들

⑴ 형태분석

⑵ 속성열거

⑶ 발견적 아이디어 생성

⑷ 체크리스트(Checklist)

⑸ 시퀀스-속성수정 행렬(Sequence-Attribute Modification Matrix)

4) 오스본(Osborn)의 질문리스트와 스캠퍼(SCAMPER)

⑴ 오스본(Osborn)의 질문리스트

⑵ 스캠퍼(SCAMPER)

나. 개인용

1) 유추를 이용한 기법들

⑴‘당신이 바로 제품’기법

⑵‘자연 속 유추’기법

⑶‘창의를 위한 SES 등식’기법,

⑷ 아인스타인(Einstein) 기법

⑸ 잡지 오려붙이기 기법

2) 심상과 상상을 이용한 기법들

⑴ 소원 상상하기(Wishing Diamond) 기법,

⑵ 이미지 스트리밍(Image Streaming) 기법

3) 연상을 이용한 기법들

⑴ 마인드스토밍(Mindstorming) 기법

⑵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기법

⑶ 아이디어 이름붙이기(Idea Naming) 기법

4) 제품명/상호명 만들기 기법

2.4 창의적 문제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 : CPS) 기법

가. 창의적 문제해결의 의미

나. 창의적 문제해결의 목적과 구성요소

다. 창의적 문제해결의 단계적 기법

2.5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 기법

가.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나.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다. 문제중심학습의 원리

라.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마.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3. 창의력(창의적 문제해결력) 측정을 위한 ‘평가’의 실행

3.1 인지적 특성 검사

3.2 정의적·환경적 특성 검사

3.3 산출물 검사

가. Amabile의 합의사정기법(Consensual Assessment Technique)

나. Besemer & Treffinger의 창의적 산출물 평가방법

 

 

 

 

Ⅲ. 창의력 개발 교수기법의 적용사례


 

1. 사회적 문제해결 교수기법의 적용(사회과학분야)

1.1 사회적 문제해결의 의미와 특성

가. 사회적 문제해결의 의미

나. 사회적 문제해결의 특성

1.2 사회적 문제상황의 특징과 그 해결의 일반절차

가. 사회적 문제상황의 특징

나. 사회적 문제상황 해결의 일반적 절차

1.3 사회적 문제해결 수업의 실제

가. 창의력 개발 교수모형의 적용

나. 창의적 문제해결모형의 적용

다. 문제해결학습 수업모형의 적용

 

2. 창의적 문제해결(CPS) 교수기법의 적용(공학분야)

2.1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위한 구성요소

가. 내용 지식

나. 탐구과정 지식

다. 창의적 사고 기능

2.2 단원 구성

2.3「인간과 로봇」단원의 교수-학습계획

가.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1주차)

나.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2~7주차)

다.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9~13주차)

 

3. 문제중심학습(PBL) 교수기법의 적용(자연과학분야)

3.1 문제개발의 과정

가. 1단계 : 교육과정 고려하기

나. 2단계 : 학습자 특성 파악하기

다. 3단계 : 문제 발견하기

라. 4단계 : 역할과 상황 설정하기

마. 5단계 : 문제 작성하기

3.2 문제중심학습의 교수-학습과정

가. 1단계 : 문제 만나기

나. 2단계 : 문제해결 계획 세우기

다. 3단계 : 탐색 및 재탐색하기

라. 4단계 : 해결책 만들기

마. 5단계 : 발표 및 평가하기

 

참고문헌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sort 날짜
37 Bruner의 교육의 과정에 대한 논의 [1] file 오만록 74005 52 2007-01-18
Bruner의 교육의 과정에 대한 논의  
36 좋은 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file 오만록 54500 44 2006-09-30
좋은 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 박 화 식 (웅남초등학교) [ 목 차 ] Ⅰ. 시작하며 Ⅱ.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통합수업 방안 1. 교육과정 재구성의 일반적 방안 1) 교과통합적 수업과 열린교육 2) 교과통합을 위...  
35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1] file 오만록 67230 43 2006-10-08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 목 차 ] 1. 협동학습이란? 2. 학습구조 3. 협동학습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4. 협동학습의 여섯 가지 기본열쇠 5. 협동학습 실천을 위한 몇 가지 제언 6. 참고문헌  
34 Six General Evaluation Models / Frameworks [2] file 오만록 214961 34 2006-10-07
Six General Evaluation Models / Frameworks  
33 포스트모더니즘 담론과 교육과정 논의의 쟁점 [21] file 오만록 70951 34 2006-10-07
포스트모더니즘 담론과 교육과정 논의의 쟁점 - 박 민 정  
32 Chomsky’s LAD & Bruner's LASS [1] file 오만록 79189 30 2007-10-08
Chomsky’s LAD & Bruner's LASS  
31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논의 file 오만록 124670 29 2006-10-14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논의 Ⅰ. 서 론 Ⅱ.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이론 1. 교육목표의 설정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4. 평 가 Ⅲ. 타일러 이론의 문제점 및 논의 1. 타일러 이론에 대한 비...  
30 The Mastery Learning Method [1] file 오만록 72864 27 2007-07-11
The Mastery Learning Method  
29 Head Start Program [1] file 오만록 63795 24 2006-10-14
Head Start Program (Head Start Movement) [ 목 차 ] What Is ‘Head Start Program’? Goals History Funding  
28 협동학습의 평가방안 [5] file 오만록 74811 23 2006-10-08
협동학습의 평가방안 [ 차 례 ] 1. 평가의 본질 2. 협동학습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생각해야 할 것 3. 평가의 일반적 단계 4. 협동학습의 평가방안 5. 협동학습의 보상체제 6. 참고자료  
27 현상학, 해석학, 실존주의, 정신분석학, 지식사회학, 신마르크스주의, 구조주의, 질적 연구방법,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사상 file 오만록 25221   2019-03-21
 [ 목 차 ] 1. 현상학 2. 해석학 3. 실존주의 4. 정신분석학 5. 지식사회학 6. 신마르크스주의 7. 구조주의 8. 질적 연구방법 9.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사상  
26 사랑과 결혼 file 오만록 27468   2018-11-14
사랑과 결혼 (106페이지) - 오 만 록 [ 목 차] 1. 사 랑 1) 사랑이란 무엇인가 2) 사랑은 어떻게 발달하는가 3) 자녀양육태도는 어떤 것이 좋은가 4) 사랑의 전제조건인 ‘호감’을 결정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5) 사귐이 ...  
25 구성주의 교수모형 file 오만록 28907   2018-11-14
구성주의 교수모형 - 오 만 록  
24 표상(representation)의 유형 file 오만록 26942   2018-11-14
표상(representation)의 유형  
23 비판이론 교육사상 file 오만록 27786   2018-11-14
비판이론 교육사상 (35페이지) [ 목 차 ] 1. 개 관 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과 특징 및 주요관심사 1) 핵심개념과 특징 2) 주요관심사 3. 비판이론의 하위이론들 1) 대응이론 2) 지위경쟁이론 3) 재생산이론 (1) 경제재생산이...  
22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교육사상 file 오만록 28917   2018-11-14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교육사상 (15페이지) [목 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발달과 등장배경 및 특징 2.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실제 비교 2) 포스...  
21 융(Jung)과 아들러(Adler) 및 설리반(Sullivan)의 성격발달이론 file 오만록 26528   2018-10-22
융(Jung)과 아들러(Adler) 및 설리반(Sullivan)의 성격발달이론 (25페이지) [ 목 차 ] 1) 융(Jung)의 분석심리학적 성격발달이론 ① 인간관 ② 정신의 구조 ③ 정신에너지의 원리 ④ 원 형 ⑤ 성격발달 2) 아들러(Adler)의 개인...  
20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와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file 오만록 27891   2018-10-22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와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17페이지)  
19 사랑의 의미와 발달 및 유형 file 오만록 28954   2018-10-22
사랑의 의미와 발달 및 유형 (35페이지) - 오 만 록 [ 목 차 ] 1. 사랑의 의미 1) 사랑의 기본요소 2) 사랑의 정의 2. 애착의 발달 1) 사랑받은 경험의 중요성 2) 최초이자, 원초적인 사랑으로서의 애착 3. 사랑의 유형...  
18 헐(Hull)의 체계적 조건화이론 file 오만록 28372   2018-10-14
헐(Hull)의 체계적 조건화이론 (13페이지) [목 차] 1. 생 애 2. 이론화에 대한 헐(Hull)의 접근 3. 주요 이론적 개념 4. 헐(Hull)의 1943년 이론과 1952년 이론의 주된 차이점 5. 헐(Hull)의 최종 체계 요약 6. 헐(Hull)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