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5,820,261
오늘 : 1,171
어제 : 1,563

페이지뷰

전체 : 122,412,033
오늘 : 8,358
어제 : 19,226


창의적 교수법 개발 탐색 (168페이지)


                                                                                               -   오  만  록




                          [목  차]

 

 


 

Ⅰ. 서  론 

 

1. 창의력 개발에 관한 관점과 지원방법

1.1 창의력 개발에 대한 관점

1.2 창의력 개발을 위한 지원방법

가. 인지적 측면의 지원방법

나. 정의적 측면의 지원방법

다. 환경적 측면의 지원방법

 

2. 교양교육의 목적 및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양교육의 장애요인

2.1 교양교육의 목적

2.2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양교육의 장애요인

 

3. 창의력 개발을 돕는 교수모형 및 중점사항

3.1 목표(objective)로서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3.2 과정(process)으로서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3.3 방법(method)으로서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Ⅱ.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수전략


 

1. 창의력 개발을 위한 ‘목표’ 및 ‘내용’의 결정

1.1 내용 요소

1.2 행동 요소

가. Bloom 등의 교육목표 분류체계

나. Hauenstein의 교육목표 분류체계

 

2. 창의력 개발을 위한 ‘방법’의 실행

2.1 창의력 개발을 위한 수업방법의 원리

가. 수업 전 단계

나. 수업도입 단계

다. 수업전개 단계

라. 수업정리 단계

2.2 창의적 사고 촉진을 위한 기본기법

가. 판단을 유보하고 통제하는 능력개발 기법

나.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및 정교성 개발 기법

다. 질문할 줄 아는 능력개발 기법

라. 시각을 바꿔서 볼 수 있 능력개발기법

마. 문제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능력개발 기법

바. 결합과 조합의 능력개발 기법

사. 논리적 사고능력개발 기법

아. 가치 창조와 개념화 개발의 기법

2.3 창의성 개발을 위한 사고기법

가. 집단용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과 관련된 기법들

⑴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⑵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⑶ 브레인라이팅개시(Brainwriting Post-it),

⑷ 고든-리틀 브레인스토밍(Gordon-Little Brainstorming)

2) 강제결부와 관련된 기법들

⑴ 강제결부(Forced Connection)

⑵ 시넥틱스(Synetics),

⑶ 유추

3) 형태분석과 관련된 기법들

⑴ 형태분석

⑵ 속성열거

⑶ 발견적 아이디어 생성

⑷ 체크리스트(Checklist)

⑸ 시퀀스-속성수정 행렬(Sequence-Attribute Modification Matrix)

4) 오스본(Osborn)의 질문리스트와 스캠퍼(SCAMPER)

⑴ 오스본(Osborn)의 질문리스트

⑵ 스캠퍼(SCAMPER)

나. 개인용

1) 유추를 이용한 기법들

⑴‘당신이 바로 제품’기법

⑵‘자연 속 유추’기법

⑶‘창의를 위한 SES 등식’기법,

⑷ 아인스타인(Einstein) 기법

⑸ 잡지 오려붙이기 기법

2) 심상과 상상을 이용한 기법들

⑴ 소원 상상하기(Wishing Diamond) 기법,

⑵ 이미지 스트리밍(Image Streaming) 기법

3) 연상을 이용한 기법들

⑴ 마인드스토밍(Mindstorming) 기법

⑵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기법

⑶ 아이디어 이름붙이기(Idea Naming) 기법

4) 제품명/상호명 만들기 기법

2.4 창의적 문제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 : CPS) 기법

가. 창의적 문제해결의 의미

나. 창의적 문제해결의 목적과 구성요소

다. 창의적 문제해결의 단계적 기법

2.5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 기법

가.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나.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다. 문제중심학습의 원리

라.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마.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3. 창의력(창의적 문제해결력) 측정을 위한 ‘평가’의 실행

3.1 인지적 특성 검사

3.2 정의적·환경적 특성 검사

3.3 산출물 검사

가. Amabile의 합의사정기법(Consensual Assessment Technique)

나. Besemer & Treffinger의 창의적 산출물 평가방법

 

 

 

 

Ⅲ. 창의력 개발 교수기법의 적용사례


 

1. 사회적 문제해결 교수기법의 적용(사회과학분야)

1.1 사회적 문제해결의 의미와 특성

가. 사회적 문제해결의 의미

나. 사회적 문제해결의 특성

1.2 사회적 문제상황의 특징과 그 해결의 일반절차

가. 사회적 문제상황의 특징

나. 사회적 문제상황 해결의 일반적 절차

1.3 사회적 문제해결 수업의 실제

가. 창의력 개발 교수모형의 적용

나. 창의적 문제해결모형의 적용

다. 문제해결학습 수업모형의 적용

 

2. 창의적 문제해결(CPS) 교수기법의 적용(공학분야)

2.1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위한 구성요소

가. 내용 지식

나. 탐구과정 지식

다. 창의적 사고 기능

2.2 단원 구성

2.3「인간과 로봇」단원의 교수-학습계획

가.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1주차)

나.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2~7주차)

다.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9~13주차)

 

3. 문제중심학습(PBL) 교수기법의 적용(자연과학분야)

3.1 문제개발의 과정

가. 1단계 : 교육과정 고려하기

나. 2단계 : 학습자 특성 파악하기

다. 3단계 : 문제 발견하기

라. 4단계 : 역할과 상황 설정하기

마. 5단계 : 문제 작성하기

3.2 문제중심학습의 교수-학습과정

가. 1단계 : 문제 만나기

나. 2단계 : 문제해결 계획 세우기

다. 3단계 : 탐색 및 재탐색하기

라. 4단계 : 해결책 만들기

마. 5단계 : 발표 및 평가하기

 

참고문헌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추천 수 날짜
37 The Business Impact of e-Learning file 오만록 336343   2018-10-13
The Business Impact of e-Learning - Nick van Table of Contents 1. Introduction 15 1.0 Introduction 17 1.1 Summary of the Research Approach 20 1.2 Overview of the Chapters 23 Part A : Theoret...  
36 Six General Evaluation Models / Frameworks [2] file 오만록 214954 34 2006-10-07
Six General Evaluation Models / Frameworks  
35 어린이집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조직애착도, 이직의도 및 그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 [3] file 오만록 125389   2009-03-23
어린이집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조직애착도, 이직의도 및 그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 - 오만록, 한내창 [ 목 차 ] Ⅰ. 연구의 목적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직무만족의 개념 2.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동향 3. 직무만족의 결...  
34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논의 file 오만록 124662 29 2006-10-14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논의 Ⅰ. 서 론 Ⅱ.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이론 1. 교육목표의 설정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4. 평 가 Ⅲ. 타일러 이론의 문제점 및 논의 1. 타일러 이론에 대한 비...  
33 미래교육을 위한 u-learning 교수-학습모델 개발 file 오만록 89596   2012-02-10
미래교육을 위한 u-learning 교수-학습모델 개발 (pdf) 서정희 외(2005)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32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 [2] file 오만록 89298   2009-04-08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 권낙원·민용성(한국교원대학교) [ 목 차 ]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교육과정 이론으로서의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Ⅲ.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 창의적 교수법 개발 탐색 file 오만록 84748   2018-10-13
창의적 교수법 개발 탐색 (168페이지) - 오 만 록 [목 차] Ⅰ. 서 론 1. 창의력 개발에 관한 관점과 지원방법 1.1 창의력 개발에 대한 관점 1.2 창의력 개발을 위한 지원방법 가. 인지적 측면의 지원방법 나. 정의적 측...  
30 Chomsky’s LAD & Bruner's LASS [1] file 오만록 79185 30 2007-10-08
Chomsky’s LAD & Bruner's LASS  
29 오캄의 면도날(Occam's Razor) [3] file 오만록 77212   2008-05-02
오캄의 면도날(Occam's Razor)  
28 The Role of Self-Regulated Learning(SRL) in Contextual Teaching file 오만록 77171   2012-01-17
The Role of Self-Regulated Learning(SRL) in Contextual Teaching :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Teacher Preparation Scott G. Paris University of Michigan Peter Winograd University of New M...  
27 협동학습의 평가방안 [5] file 오만록 74805 23 2006-10-08
협동학습의 평가방안 [ 차 례 ] 1. 평가의 본질 2. 협동학습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생각해야 할 것 3. 평가의 일반적 단계 4. 협동학습의 평가방안 5. 협동학습의 보상체제 6. 참고자료  
26 Bruner의 교육의 과정에 대한 논의 [1] file 오만록 74002 52 2007-01-18
Bruner의 교육의 과정에 대한 논의  
25 The Mastery Learning Method [1] file 오만록 72859 27 2007-07-11
The Mastery Learning Method  
24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교육과정 [2] file 오만록 71088   2010-02-11
-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교육과정(pdf 파일) 이영석 교수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 목 차 ] Ⅰ. 서 론 Ⅱ.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의미 Ⅲ. 최근 유아교육과정의 동향 1.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과정 유형 2. 발달적 유아교육과...  
23 포스트모더니즘 담론과 교육과정 논의의 쟁점 [21] file 오만록 70948 34 2006-10-07
포스트모더니즘 담론과 교육과정 논의의 쟁점 - 박 민 정  
22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1] file 오만록 67226 43 2006-10-08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 목 차 ] 1. 협동학습이란? 2. 학습구조 3. 협동학습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4. 협동학습의 여섯 가지 기본열쇠 5. 협동학습 실천을 위한 몇 가지 제언 6. 참고문헌  
21 Head Start Program [1] file 오만록 63790 24 2006-10-14
Head Start Program (Head Start Movement) [ 목 차 ] What Is ‘Head Start Program’? Goals History Funding  
20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및 인본주의 학습이론 file 오만록 56192   2018-10-13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및 인본주의 학습이론 (47페이지)  
19 좋은 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file 오만록 54496 44 2006-09-30
좋은 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 박 화 식 (웅남초등학교) [ 목 차 ] Ⅰ. 시작하며 Ⅱ.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통합수업 방안 1. 교육과정 재구성의 일반적 방안 1) 교과통합적 수업과 열린교육 2) 교과통합을 위...  
18 미셀 교수의 마쉬멜로 실험(Walter Mischel Marshmallow experiment) 오만록 53589   2016-11-13
Walter Mischel "Marshmallow Experi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