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 학습모형(PBL)의 운영 (59페이지)
[ 목 차 ]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6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 8
1. 문제중심 학습(PBL)의 이론적 기저로서의 구성주의적 접근 / 8
2. 문제중심 학습의 특징과 전개과정 / 31
3. 문제중심 학습에 관한 선행연구 / 80
Ⅲ. 연 구 방 법 --------------------- 89
1. 연구대상 / 89
2. 연구절차 / 90
3. 수업처치를 위한 설계 / 95
4. 측정도구 / 103
5. 연구가설 / 108
Ⅳ. 연 구 결 과 -------------------- 110
1. 수업방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 110
2. 수업방법이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 116
3. 수업방법 및 과학적 사고기능수준이 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 121
Ⅴ. 논의 및 결론 ------------------- 124
1. 논 의 / 124
2. 결 론 / 132
< 참고문헌 > -------------------------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