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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의 계 획 서 


                 * 과 목 명  : 초등학생의 발달과 교수.학습이론 (3/3)  
              * 담당교수 : 오만록(홈페이지: 
www.welfare5.com, 메일: mloh6302@naver.com)
                   * 수강대상 : 대학원(계절제)
 교육과정과 수업 전공자

              * 수업시간 : 2023년 1월 11일(수) ~ 19일(목) 10:00 ~13:00 교시
              * 강 의 실  : 연진관 3층 세미나실




1. 수업 목표


  1) 학교의 조직행동


  학교는 근본적으로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목적을 가진 조직체이다. 그러므로 학교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적인 조직행동(organizational behavior)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는 크게 '교육활동'과 '교육행정 및 경영활동'으로 양분된다. 


                                 학교의 조직행동.jpg


  학교가 본연의 역할과 임무를 충실히 완수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교육활동'과 '교육행정 및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런데 학교의 조직행동 중 '교육활동'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목적적 활동이고, '교육행정 및 경영활동'은  교육활동을 조장하고 촉발시키는 수단적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의 조직행동 02.jpg

 

  ‘교육활동’은 일련의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실천된다. 즉, 교육활동은 ① 학습자(아동․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교육목적(목표)을 설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②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교육내용(학습내용, 학습경험)을 선정․조직하고, ③ 학습자들이 이를 성공적으로 학습하도록 돕는 적절한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활동(교과지도 및 생활지도․상담)을 전개한 다음, ④ 학습자들이 성취한 교육성과(교육결과: 인지적․정의적․기능적 성취)를 확인․반성하는 교육평가를 실행하는 순서로 이루어진다. 


 교육활동의 절차.jpg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jpg

                                      
   2) ‘교육’이 성립되기 위한 3요소 간의 관계 
       사본 -교육 성립의 3요소.jpg      교육 성립의 3요소 02.jpg

                                                                   * 교육의 장(場; field) 
                                                                      - 물리적 장 : 물리적 장소와 공간
                                                                      - 심리적 장 : 심리적 상호작용

          


                      교육(교수-학습)의 관련변인.jpg

 


  

  3) 교육의 기본전제 : 교육을 위한 '신념과 철학'




                           교육의 기본전제(교육을 위한 신념과 철학).jpg



  4)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jpg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 간의 관계 01.jpg

                          


  5) 통합교육과정의 개발(설계).실행.평가.검토


                                          

                                교육과정의 운영과정 및 성과.jpg



  6) 통합교육과정 운영의 의의



  교육은 어디까지나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향해야 한다. 학교에서의 모든 교육활동의 실행, 특히 교육과정의 운영은 학생들의 전인적인 인격형성을 근본목적으로 삼아야 하며, 이러한 목적의 성취를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통합된 교육내용을 제시함으로써 그들이 총체적이고 상호유기적인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교육활동이 전인의 양성이라는 가치를 원만히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통합적 접근이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이에 본 교과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기초이론을 토대로 통합교육과정의 개발(설계).실행.평가의 실제를 광범위하게 탐구할 뿐만 아니라, 관련 학술논문들을 대상으로 ① 핵심내용② 연구 강점과 약점(비판점), ③ 초등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함의점)을 토론함으로써 통합교육과정의 운영에 관한 역량을 함양하도록 돕는 데 목표를 둔다.


  이러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이해한다.

둘째통합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탐색한다.

셋째통합교육과정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넷째학위논문의 계획과 작성에 관하여 논의한다.




2. 수업내용 


  위와 같은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와 접근 및 유형 등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고찰한 다음, '통합교육과정' 관련된 다양한 학술논문들을 리뷰하고 토론함으로써 통합교육과정의개발.실행.평가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돕고자 한다.




1) 교재 및 참고서적


- Eggen, P. & Kauchak, D. P.(2015). Educational Psychology : Windows on Classrooms.          

   Boston: Pearson.

- 신종호 외 역(2011).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서울 : 학지사.

- Kauchak, D. P. & Eggen, P. D.(2011). Learning and Teaching : Research Based

 Methods. Boston: Pearson.

- 이민희·정태연 역(2004).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연구(Parke, R. D. et al(eds)). 서울: 학지사.

명화숙(2018). 아동을 위해 활동준비가 된 자존감활동. 서울: 하나의학사.

- 김아영(2010). 학업동기 : 연구, 이론과 적용. 서울 : 학지사.

박경숙(2013). 문제는 무기력이다. 서울 : 미애엔.

오만록(2017). 교육심리탐구. 서울 : 동문사.

황매향 역(2019). 정서와 학습 그리고 뇌. 김포 : 바수데바.

- Jensen, E. & McConchie, L.(2020). Brain-Based Learning : Teaching the Way Students     

   Really Learn (Third). Corwin.

- Sousa, D. A.(Ed.)(2010). Mind, Brain & Education : Neuroscience Implications for

   the Classroom. Bloomington, IN Solution Tree Press.



2) 주요 수업내용



교수-학습이론의 2대 패러다임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주의적 접근

 

교수-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의 현장적용

- 행동주의적 접근의 기여 및 한계

 

교수-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

구성주의적 접근의 현장적용

전통적 인지주의적 접근의 현장적용

신경교육학적 접근의 현장적용 01

신경교육학적 접근의 현장적용 02

신경교육학적 접근의 현장적용 03



 

3. 수업방법


 

 1) 교수 강의


  - 교수-학습의 이론적 배경 강의

   (행동주의적 관점, 인지주의적 관점, 신경교육학적 접근)



  -학생 학습활동을 위한 자료 안내 및 학습활동에 대한 피드백


 2) 학습자 학습활동과 과제


① 교재내용 요약 발표 (발표자)

② 예습 교재를 읽고 현장 교실의 문제와 관련지어 논의한 내용을 기록하여 제출함.

③ 예습한 내용과 발표한 내용을 기초로 전체 토의함.

④ 학기말에는 발표 내용을 심화시켜 보고서로 제출함.



4. 수업평가


1) 학습평가(학생평가) --- 방법 및 반영비율

     과제 : 40%, 출석 : 20%, 시험 : 20%(필답시험), 발표 : 20%

        * 수업 중 질문 응답점수 : 수업 관련 내용에 대한 퀴즈에 응답한 경우 문항당 3점 가산함.


   2) 강의평가(교수평가)

      종강 후 '대학홈페이지'를 통한 '강의평가'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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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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