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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의 계 획 서
* 과 목 명 : 교육심리(060125) (2학점)
* 담당교수 : 오만록(홈페이지: www.welfare5.com, 메일: mloh6302@naver.com)
* 수강대상 : 2선1(수강반 1~5), 2선2(수강반 6~8)
* 수업시간 : 화요일 3~4교시, 6~7교시
* 강 의 실 : 교육문화관 206호실
교육은 '진정한 만남'(encounter)으로부터 시작된다
인간은 외부세계와 고립되어 살아가는 존재라기보다는 복잡.다양한 역동적인 관계망 속에서 부단히 성장.발달해 나가는 사회적 존재이다. 즉, 인간은 완전히 독립적인 존재라기보다는 타자(他者 : 타인 & 사물.현상)와의 만남을 통해서 자아실현을 포함한 성장.발달을 계속적으로 성취해 나가는 존재이다.
‘교육’은 인간관계를 포함한 이와 같은 복잡.다양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맺어지는 만남(encounter)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만남들을 통하여 각 개인들은 불완전하고 미성숙한 상태의 '자연적 존재'로부터 점차 완전하고 성숙한 상태의 '사회적 존재'로 성장.발달하게 된다.
개인은 태어나자마자부터 여러 가지의 만남을 경험하기 시작하게 되는데, 그 수많은 만남 중 어떤 만남은 의미 있고 가치 있기도 하지만, 어떤 만남은 무의미하고 가치 없는 것도 있다. 그렇다면 나와 타자 간의 만남을 의미 있고 가치 있게 만드는 기본조건은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분명 사회적 관계 속에서 상대에 대해 갖는 ‘관심과 존중 및 사랑’일 것이다. 흔히 개인들은 서로의 이해(interest; 이익) 때문에 타자와 만나고 헤어지지만, 이는 본래적인 관계는 아니다. 만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는 상대에 대한 진정한 관심과 존중 및 사랑의 태도를 밑바탕으로 상호관계를 진솔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나와 타자가 만남 자체를 순수한 목적으로 삼을 때만이 둘은 진정한 하나가 되면서, 동시에 둘로 남아있을 수 있는데, 이를 인간관계의 ‘단일성’(單一性 unity) 및 ‘이원성’(二元性, duality)이라고 한다.
실존주의 교육사상가인 부버(Buber, 1947)는 저서 「Between Man & Man」에서 “모든 참다운 삶은 타자와의 진정한 만남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즉, 나와 너의 만남을 통해 사람은 자기 자신을 발견할 뿐만 아니라, 삶의 비약적 변화 및 사회적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만남’의 유형을 크게 ‘인격적 만남’과 ‘비인격적 만남’으로 구분하면서, 나와 타자가 함께 진정한 발달을 이루기 위해서는 상호 간에 ‘인격적 만남’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특히, 학교장면에서의 교사-학생, 그리고 학생-학생 간의 인격적 만남은 진정으로 서로의 인간성 함양을 돕는다고 주장하였다.
모든 사람은 인격적 만남을 통해서 참다운 삶을 영위하게 되고, 그에 의해 자신과 타인 및 사회의 성장과 발달이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실존주의 교육사상가 볼노브(Bollnow, 1989)는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고 주장하면서, 진정한 교육이 행해지기 위해서는 먼저 그 당사자들 간에 인격적인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을 역설하였다.
1. 수업목표
교사가 학생(학습자)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그들에 대한 폭넓은 인간적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교육의 대상인 학생들(유아, 아동, 청소년)에 대한 이해 없이는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활동을 제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학생에 대한 인간적 이해를 돕는 학문(교과)이 바로 「교육심리(학)」인데, 이는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과 관련된 인간의 정신과정 및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본질로 삼는다. 그러므로 「교육심리(학)」에 대한 탐구는 그 만큼 교사로 하여금 학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교육활동을 실천할 수 있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교육학 분야에 있어 「교육심리(학)」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 '교육학'의 2대 분야
* ‘교육철학’의 내용구조
※ 별지의 인쇄물 참고
* ‘교육과학’(교육심리학)의 내용구조
: ‘교육심리(학)’가 조망하는 교육과정(educational process), 이론특징, 가치지향성, 교사역할
- '교육'이 성립되기 위한 3요소 간의 관계
* 교육의 장(場; field)
- 물리적 장 : 물리적 장소와 공간
- 심리적 장 : 심리적 상호작용
- 교육활동의 실천과정
이에 본 교과는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인간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좋은 교육활동을 펼칠 수 있는 기본역량을 함양하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들을 세부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토대로서 심리학의 발달계보와 각 학파들의 주요사상들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④ 발달의 원리 및 주요쟁점들을 설명할 수 있다.
⑤ 신체․운동기능발달의 특징과 교육의 관계를 열거할 수 있다.
⑥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에 관한 관점과 교육적 함의점을 제시할 수 있다.
⑦ 언어발달이론들의 관점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열거할 수 있다.
⑧ 사회성발달의 기제와 내용 및 영향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⑨ 정서의 구성요소와 영역별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⑩ 감성지능의 중요성과 구성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⑪ 성격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인본주의, 인지주의 성격발달의 관점을 비교할 수 있다.
⑫ 도덕성발달의 주요이론과 영향요인을 제시할 수 있다.
⑬ 발달단계별 주요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⑭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의 관점을 비교할 수 있다.
⑮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주요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2. 수업내용
위와 같은 목적과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심리학’과 ‘교육심리학’에 관하여 고찰한 다음, 인간 이해를 위한 핵심주제인 '발달'과 '학습'에 관하여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1) 교재 및 참고서적
- 교 재
오만록(2017). 교육심리탐구. 파주 : 동문사.
- 참고서적
현성용 외 17명(2015). 현대 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이용남․신현숙(2017).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문선모(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파주 : 양서원.
전옥분( 2014).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오만록 외 8인(2007). 현대 교수학습의 이해. 서울 ; 학지사.
2) 주별 수업내용
제01주
교과 오리엔테이션
- 교육은 '진정한 만남'(encounter)으로부터 시작된다
- 교육심리(학) 교과의 수업목표 . 수업내용 . 수업방법 . 수업평가 안내
- 과제물 안내
- 기타 수강시 유의사항 등
제02주
제1장 심리학에 대한 이해(심리학의 의미와 접근방법, 목적과 영역, 발달 : 철학적 배경, 자연과학적 배경, 현대 심리학의 태동과 발달)
제03주
제2장 교육심리학에 대한 이해(교육심리학의 의미와 성격, 목적, 발달, 영역, 연구방법)
제04주
제3장 발달의 본질(발달의 의미와 유형 및 관점, 발달의 원리와 과업 및 주요쟁점)
제05주
제4장 발달의 영역(신체․운동발달 : 신체발달, 운동발달, 신체․운동발달과 교육의 관계)
제4장 발달의 영역(인지의 발달 : 인지의 의미, 인지발달이론)
제06주
제4장 발달의 영역(언어발달 : 언어발달이론, 언어발달의 영역과 단계,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4장 발달의 영역(사회성발달 : 사회성 및 사회화의 의미, 사회성발달의 기제, 기초행동, 내용과 과정, 영향요인, 촉진방법)
제07주
제4장 발달의 영역(정서발달 : 정서의 개념, 이론, 종류, 발달과정 및 영역별 발달, 감성지능, 영향요인)
제08주
제4장 발달의 영역(성격발달 : 성격의 의미, 성격의 특징, 성격의 측정(평가), 성격에 대한 접근이론들(유형론적 접근, 특성론적 접근, 정신분석학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인지주의적 접근)
제09주
제4장 발달의 영역(도덕성발달 : 도덕성의 개념, 발달이론, 영향요인)
제10주
제5장 발달의 단계(태아기, 신생아기 및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초기, 성인중기, 성인후기)
제11주
제6장 학습이론(행동주의 학습이론 : 학습의 의미, 학습이론의 종류)
제12주
제6장 학습이론(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의 의미, 학습이론의 종류)
제13주
제6장 학습이론(인본주의 학습이론 : 학습의 의미, 학습이론의 종류)
제7장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습의 관련변인에 대한 개관,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변인 : 지능, 창의력, 파지와 망각, 전이)
제14주
제7장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습자의 정의적 특성변인 : 동기, 불안, 포부수준, 자아개념, 인지양식)
제15주
기 말 시 험
3. 수업방법
- 강의, 토의 및 발표
- 공학매체 활용
- 사이버공간활용 학습 : 담당교수 홈페이지(www.welfare5.com) 활용
* "강의실"의 ‘교육심리학’ 게시판 탑재자료
* "Online Resources"의 '교육심리탐구' 게시판 탑재자료(41개 자료)
4. 수업평가
1) 학습평가(방법 및 기준)
- 시 험 : 50%(필답시험) --- 5지 선다형 (20문항), 단답형 (10문항), 서술형 (2문항)
- 과 제 : 20%
- 출 석 : 20%
- 학습태도(학습활동 참여도) : 10%
2) 강의평가
- 종강 후 대학홈페이지를 통해 수강학생들에 의한 '강의평가' 실시
5. 과제물
[과제 1]
- 주 제 :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함의점)
- 분 량 : A4용지 8페이지 내외
- 제출일 : 2018년 10월 23일(화) 까지
[과제 2]
- 주 제 : ‘행동주의 학습이론.인지주의 학습이론.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함의점)
- 분 량 : A4용지 8페이지 내외
- 제출일 : 2018년 11월 27일(화) 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