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Online Resources 08 유아기 인성지도에 관한 연구 및 인성교육론 (170페이지)
[ 목 차 ]
1. 유아기 인성지도에 관한 연구 (송지선․안은․임부용)
1)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2) 이론적 배경
(1) 인성 및 인성지도의 의미
(2) 인성지도의 필요성
(3) 인성지도의 방향
3) 연구방법
(1) 연구도구
(2) 연구절차
(3) 자료분석방법
4) 결과 및 해석
(1) 연령별로 본 인성지도의 실제
(2) 인성지도의 평가 기준표
5) 논의 및 결론
2. 인성교육론
1. 인성의 의미와 결정요인
1) 인성의 의미
2) 인성의 결정요인
2. 인성의 구성요인과 건강한 인성특성
1) 영역의 구성요인
2) 건강한 인성특성
3. 인성검사의 실제
1) 인성검사의 개발
2) 인성검사의 실시
3) 인성검사의 활용 및 유의점
4.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국가적 노력
1) 인성교육진흥 관련법률
2) 「인성교육 5개년(2016~2020) 종합계획」
3) 2016년 인성교육 시행계획
5. 좋은 인성발달을 돕기 위한 부모의 역할
1) 자신을 이해해야 한다 : 자신의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
2) 자녀를 이해해야 한다 : 자녀의 행동목표에 대한 이해
3) 부모도 감정을 지닌 사람이다
4) 부모와 자녀 사이에도 대화의 법칙이 있다
5) ‘완벽한 부모’보다는 ‘책인 잇는 부모’가 되어라
6. 인성의 지도방법(훈육지도방법)
1) 유도방법(induction method)
2) 애정철회방법(love withdrawal method)
3) 물리적 방법(power assertion meth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