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5,791,031
오늘 : 1,222
어제 : 1,471

페이지뷰

전체 : 121,927,499
오늘 : 6,780
어제 : 20,018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3975775815845757&id=100002401325651


이 게시판은 '교육과정론'(2021.02.20, 동문사)의 심화학습 및 참고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Online Resources 공간입니다. 이 책을 교재로 활용하시는 교수님과 학생들께 많은 도움이기대합니다.

'교육과정론'의 내용은 2부(교육과정의 기초이론, 교육과정의 운영), 6장(교육과정의 본질, 교육

과정의 이론모형, 교육과정의 유형, 교육과정의 개발, 교육과정의 실행, 교육과정의 평가)으구분는데, 각 영역별 내용목차를 구체적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PART 교육과정의 기초이론



CHAPTER 01 교육과정의 본질

   1. 교육과정의 의미

     1) 일반적 의미

     2) 어원적 의미

     3) 사상적 배경에 따른 의미

     4) 개념모형에 따른 의미

   2. 교육과정의 성격

     1) 포괄성

     2) 수단성

     3) 사회성

     4) 개별화

     5) 생활중심성

     6) 통합화
     7) 지역화

     8) 가변성

     9) 민주화(자율화)

    10) 과학화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1) 교육과정 구성요소의 의미

     2) 교육과정 구성요소 간의 관계


CHAPTER 02  교육과정의 이론모형

   1. 접근방법에 따른 이론모형 

     1) 목표중심 모형

     2) 내용중심 모형

   2. 파이나(Pinar)가 분류한 이론모형 

     1) 전통주의(traditionalism)

     2) 개념적 경험주의(conceptual-empiricism)
     3) 재개념주의(reconceptualism)

   3. 슈버트(Schubert)가 분류한 이론모형 

     1) 경험.분석적 패러다임

     2) 해석적학 패러다임 

     3) 비판적 패러다임

   4. 아이즈너(Eisner) 등이 분류한 이론모형 
     1)
학문적 합리주의 교육과정

     2) 인지개발에 중점을 두는 교육과정 
     3) 개인적 적절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4) 사회적응과 개조를 강조하는 교육과정
     5) 공학으로서의 교육과정

   5. 크리바드(Kliebard)가 분류한 이론모형 
     1) 인문주의적 관점

     2)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는 관점 

     3) 아동중심주의적 관점

     4) 사회개혁적 관점 



CHAPTER 03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유 형

     4) 장단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유 형

     4) 장단점

   3. 중핵 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유 형

     4) 장단점

   4. 학문중심 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장단점

   5.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유 형

     4) 장단점

   6. 영 교육과정 

     1) 의 미

     2) 실 례


  7.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1) 표면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3)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비교




                          PART  교육과정의 운영



CHAPTER 04  교육과정의 개발


   1.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와 수준 

     1)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2)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2. 교육과정의 개발모형들
      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 합리적 모형, 목표중심 모형 

      2)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3)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4) 비체계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5) 기타 교육과정 개발모형

      6) 역행 교육과정 개발모형

      7)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모형

   3. 교육과정 개발절차
      1) 요구사정

      2) 교육과정 설계

        (1) 교육목적 설정

        (2)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3) 지도계획 및 수업설계

        (4) 평가계획

        (5)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CHAPTER 05  교육과정의 실행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와 접근방법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2) 교육과정 실행의 접근방법

   2. 교육과정 실행의 원리와 영향요인
      1) 교육과정 실행의 원리

      2) 교육과정 실행의 영향요인

   3. 교사에 의한 교육과정 재구성 : 통합교육과정 운영 
      1)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2) 학교수준 통합교육과정 운영


CHAPTER 06  교육과정의 평가


   1. 교육평가의 기초
      1) 교육평가의 발달

      2) 교육평가의 의미

      3) 교육평가의 목적

      4) 교육평가의 기능
      5) 교육평가의 영역

   2. 교육과정평가
      1)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

      2)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

      3) 교육과정 평가의 모형

   3. 수업평가
      1) 수업평가의 유형

      2) 수업평가의 절차

조회 수 :
38410
등록일 :
2019.08.29
17:05:31 (*.235.196.47)
엮인글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641891&act=trackback&key=86f
게시글 주소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64189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 '교육과정론' (제6판, 2021년 2월) Online Resources 서비스 이용안내 오만록 38410   2019-08-29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3975775815845757&id=100002401325651 이 게시판은 '교육과정론'(2021.02.20, 동문사)의 심화학습 및 참고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Online Resources 공간입니다. 이 책을 교재로 ...  
23 Online Resources 01 : 현상학, 해석학, 실존주의, 정신분석학, 지식사회학, 신마르크스주의, 구조주의, 질적 연구방법,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사상, 포스트모더니즘 담론과 교육과정 논의의 쟁점 file 오만록 21381   2019-08-29
 * 본 자료는 2019년 9월 17일 수정보완되었습니다. Online Resources 01 자료 - Online Resources 01-01 (43페이지) 1. 현상학 2. 해석학 3. 실존주의 4. 정신분석학 5. 지식사회학 6. 신마르크스주의 7. 구조주의 8. ...  
22 Online Resources 02 : 교육과정에 관한 기초이론(심리학적 기초, 철학 및 역사적 기초, 사회학적 기초) file 오만록 68216   2019-08-29
Online Resources 02 : 교육과정에 관한 기초이론(심리학적 기초, 철학 및 역사적 기초, 사회학적 기초)(150페이지) [ 목 차 ] 1. 심리학적 기초 1) 발달과업이론 2)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비고츠...  
21 Online Resources 03 자료 : 비판이론 교육사상 file 오만록 30892   2016-09-27
Online Resources 03 자료 : 비판이론 교육사상(35페이지) * 본 자료는 2020년 03월 24일에 기존 12페이지를 35페이지로 전면 보강한 자료입니다. [목 차] 1. 개 관 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과 특징 및 주요관심사 1) 핵심...  
20 Online Resources 04 : 8년 연구(The Eight Year Study) file 오만록 29351   2016-09-27
Online Resources 04 : 8년 연구(The Eight Year Study) -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사례(5페이지) [ 목 차 ] 1. 「8년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실험학교의 교육과정 3. 「8년 연구」의 평가방법 4. 「8년 연구」의 분...  
19 Online Resources 05 :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file 오만록 28429   2016-09-27
Online Resources 05 :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19페이지) 이 길 상 [ 목 차 ] 1. 문제 제기 2. 아동중심 교육으로서의 진보주의 교육 3. 사회통합운동으로서의 진보주의 교육 1) 진보주의 교육의 보수적 성...  
18 Online Resources 06 : 우리나라 교육과정(교육과정의 변천, 현행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file 오만록 29825   2016-09-27
Online Resources 06 : 우리나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변천, 현행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내용 구성] - 교육과정의 변천 Online Resources 06-01 우리나라 교육과정(교육과정의 변천) - 해방 이전의 교육과정 변...  
17 Online Resources 07 :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논의 file 오만록 30741   2016-09-27
Online Resources 07 :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논의 -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을 중심으로 - (7페이지) 민 용 성 [ 목 차 ] Ⅰ. 서 론 Ⅱ.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이론 1. 교...  
16 Online Resources 08 자료 :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4] file 오만록 86711   2013-04-26
Online Resources 08 자료 :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21페이지) [ 목 차 ] 1. 교육에 있어서의 구성주의의 발달 1) 심리학적 구성주의(psychological constructivism) 2) 사회학적 구성주의(sociological constructivism)...  
15 Online Resources 09 : 브루너(Bruner)의「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에 대한 논의 [6] file 오만록 51787   2012-07-07
Online Resources 09 : 브루너(Bruner)의「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에 대한 논의(9페이지) 민 용 성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교육의 과정」의 개요 1. 학습의 준비성 2.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14 Online Resources 10 : 역량(competence; 핵심역량)에 관한 다양한 관점 [5] file 오만록 152853   2012-07-07
Online Resources 10 : 역량(competence; 핵심역량)에 관한 다양한 관점(10페이지) [ 목 차 ] 1) 6C 역량과 이를 각각 숙달하기 위한 4수준 : Golinkoff & Hirsh-Pasek(2016) (1) 협력(Collaboration) : 수...  
13 Online Resources 11 : 역행 교육과정 개발모형 [2] file 오만록 85978   2012-02-23
Online Resources 11 : 역행 교육과정 개발모형(27페이지) [ 목 차 ] 1) 1단계 :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2) 2단계 :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3) 3단계 : ‘학습경험과 수업’ 계획하기  
12 Online Resources 12 : 요구사정을 위한 조사방법 [2] file 오만록 29800   2010-04-08
Online Resources 12 : 요구사정을 위한 조사방법 (34페이지) [ 목 차 ] 1. 직접관찰법 1) 일반인구 조사와 표적인구 조사 2) 델파이 방법(Delphi method) 3) 관찰법 4) 직접경험방법 5) 지역사회 공개토론회(공청회) 6) 대...  
11 Online Resources 13 : 기타 새로운 교육목표 분류체계 [3] file 오만록 37374   2010-04-08
Online Resources 13 : 기타 새로운 교육목표 분류체계로서의 앤더슨 등(Anderson et al.) 및 마재노(Marzano)의 교육목표 분류체계 (51페이지) [목 차] 1. 앤더슨 등(Anderson et al.)의 교육목표 분류체계 2. 마재노(M...  
10 Online Resources 14 : 좌.우뇌의 기능 분화와 학습프로그램 개발 [1] file 오만록 44153   2010-04-08
Online Resources 14 : 좌.우뇌의 기능 분화와 학습프로그램 개발 (4페이지) [ 목 차 ] 1. 뇌의 기능 분화 2. 좌.우뇌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프로그램의 개발  
9 Online Resources 15 : 수업방법 및 모형들 [5] file 오만록 29444   2010-04-08
Online Resources 15 : 수업방법 및 모형들 (42페이지) [ 목 차 ] 1. 수업에 대한 탐구 2. 수업방법과 모형의 분류 1) 맥케아키(McKeachie)의 분류 2) 브루바커(Brubacher)의 분류 3) 학습집단에 따른 분류 4) 하디(Hardy...  
8 Online Resources 16 :「교수-학습과정안」의 다양한 실례들 [2] file 오만록 78860   2010-04-08
Online Resources 16 :「교수-학습과정안」의 다양한 실례들(스캔자료, 92페이지) * 분할 압축파일 (10개) [ 목 차 ] 1) 「교수-학습과정안」의 구성 2) 「교수-학습과정안」의 양식과 실례들 3) '세밀형' 양식(교재 pp.274~277)의...  
7 Online Resources 17 :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 [3] file 오만록 36049   2010-04-08
Online Resources 17 :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16페이지) 권낙원·민용성 [ 목 차 ]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교육과정 이론으로서의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Ⅲ. 학...  
6 Online Resources 18 자료 : 교과서 재구성(교과서 내용의 통합)에 의한 통합단원 운영의 실례 [1] file 오만록 27704   2010-04-08
Online Resources 18 자료 : 교과서 재구성(교과서 내용의 통합)에 의한 통합단원 운영의 실례(17페이지) [ 목 차 ] 1. 잠정적 주제 선정 단계 2. 선정된 주제를 중심으로 한 1차 마인드맵핑 단계 3. 통합대상 교과영역 ...  
5 Online Resources 19 : 좋은 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2] file 오만록 56035   2010-04-08
Online Resources 19 : 좋은 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14페이지) 박 화 식 [ 목 차 ] Ⅰ. 시작하며 Ⅱ.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통합수업 방안 1. 교육과정 재구성의 일반적 방안 1) 교과통합적 수업과 열린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