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5,793,033
오늘 : 1,565
어제 : 1,659

페이지뷰

전체 : 121,956,330
오늘 : 16,815
어제 : 18,796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3975775815845757&id=100002401325651


이 게시판은 '교육과정론'(2021.02.20, 동문사)의 심화학습 및 참고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Online Resources 공간입니다. 이 책을 교재로 활용하시는 교수님과 학생들께 많은 도움이기대합니다.

'교육과정론'의 내용은 2부(교육과정의 기초이론, 교육과정의 운영), 6장(교육과정의 본질, 교육

과정의 이론모형, 교육과정의 유형, 교육과정의 개발, 교육과정의 실행, 교육과정의 평가)으구분는데, 각 영역별 내용목차를 구체적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PART 교육과정의 기초이론



CHAPTER 01 교육과정의 본질

   1. 교육과정의 의미

     1) 일반적 의미

     2) 어원적 의미

     3) 사상적 배경에 따른 의미

     4) 개념모형에 따른 의미

   2. 교육과정의 성격

     1) 포괄성

     2) 수단성

     3) 사회성

     4) 개별화

     5) 생활중심성

     6) 통합화
     7) 지역화

     8) 가변성

     9) 민주화(자율화)

    10) 과학화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1) 교육과정 구성요소의 의미

     2) 교육과정 구성요소 간의 관계


CHAPTER 02  교육과정의 이론모형

   1. 접근방법에 따른 이론모형 

     1) 목표중심 모형

     2) 내용중심 모형

   2. 파이나(Pinar)가 분류한 이론모형 

     1) 전통주의(traditionalism)

     2) 개념적 경험주의(conceptual-empiricism)
     3) 재개념주의(reconceptualism)

   3. 슈버트(Schubert)가 분류한 이론모형 

     1) 경험.분석적 패러다임

     2) 해석적학 패러다임 

     3) 비판적 패러다임

   4. 아이즈너(Eisner) 등이 분류한 이론모형 
     1)
학문적 합리주의 교육과정

     2) 인지개발에 중점을 두는 교육과정 
     3) 개인적 적절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4) 사회적응과 개조를 강조하는 교육과정
     5) 공학으로서의 교육과정

   5. 크리바드(Kliebard)가 분류한 이론모형 
     1) 인문주의적 관점

     2)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는 관점 

     3) 아동중심주의적 관점

     4) 사회개혁적 관점 



CHAPTER 03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유 형

     4) 장단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유 형

     4) 장단점

   3. 중핵 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유 형

     4) 장단점

   4. 학문중심 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장단점

   5.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유 형

     4) 장단점

   6. 영 교육과정 

     1) 의 미

     2) 실 례


  7.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1) 표면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3)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비교




                          PART  교육과정의 운영



CHAPTER 04  교육과정의 개발


   1.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와 수준 

     1)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2)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2. 교육과정의 개발모형들
      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 합리적 모형, 목표중심 모형 

      2)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3)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4) 비체계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5) 기타 교육과정 개발모형

      6) 역행 교육과정 개발모형

      7)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모형

   3. 교육과정 개발절차
      1) 요구사정

      2) 교육과정 설계

        (1) 교육목적 설정

        (2)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3) 지도계획 및 수업설계

        (4) 평가계획

        (5)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CHAPTER 05  교육과정의 실행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와 접근방법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2) 교육과정 실행의 접근방법

   2. 교육과정 실행의 원리와 영향요인
      1) 교육과정 실행의 원리

      2) 교육과정 실행의 영향요인

   3. 교사에 의한 교육과정 재구성 : 통합교육과정 운영 
      1)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2) 학교수준 통합교육과정 운영


CHAPTER 06  교육과정의 평가


   1. 교육평가의 기초
      1) 교육평가의 발달

      2) 교육평가의 의미

      3) 교육평가의 목적

      4) 교육평가의 기능
      5) 교육평가의 영역

   2. 교육과정평가
      1)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

      2)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

      3) 교육과정 평가의 모형

   3. 수업평가
      1) 수업평가의 유형

      2) 수업평가의 절차

조회 수 :
38451
등록일 :
2019.08.29
17:05:31 (*.235.196.47)
엮인글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641891&act=trackback&key=f59
게시글 주소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641891
List of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