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Online Resources 10 : 역량(competence; 핵심역량)에 관한 다양한 관점(10페이지)
[ 목 차 ]
1) 6C 역량과 이를 각각 숙달하기 위한 4수준 : Golinkoff & Hirsh-Pasek(2016)
(1) 협력(Collaboration) : 수준 1 혼자서 처리하기
수준 2 함께 처리하기
수준 3 도움 주고받기
수준 4 함께 만들기
(2) 의사소통(Communication) : 수준 1 원래 느낌 그대로 표현하기
수준 2 보여주고 말하기
수준 3 대화하기
수준 4 공동으로 이야기하기
(3) 콘텐츠(Content) : 수준 1 초기학습/ 특정상황
수준 2 폭넓고 얕게 이해하기
수준 3 관련짓기
수준 4 전문성 갖추기
(4)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 수준 1 보는대로 믿기
수준 2 사실비교하기
수준 3 견해 갖기
수준 4 증거 찾기
(5) 창조적 혁신(Creative Innovation) : 수준 1 실험하기
수준 2 수단과 목표 관련짓기
수준 3 자신의 목소리내기
수준 4 비전 갖기
(6) 자신감(Confidence) : 수준 1 시행착오 겪기
수준 2 자신의 위치 확립하기
수준 3 위험 감수하기
수준 4 실패할 용기 갖기
2) 21세기 교육을 위한 목적의 4차원(21세기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4차원 핵심역량) : CCR(2015)
(1) 지식(Knowledge) 차원
① 전통적 지식(학제적 지식)
② 현대적 지식(학제적 지식)
③ 테마(themes)
(2) 스킬(Skill : 기능) 차원
① 창의력(Creativity)
②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③ 의사소통(Communication)
④ 협업(Collaboration : 협력)
(3) 인성(Character) 차원
① 마음챙김(mindfulness)
② 호기심(curiosity)
③ 용기(courage)
④ 회복탄력성(resilience)
⑤ 윤리성(ethics)
⑥ 지도성(leadership)
(4) 메타학습(Meta-Learning : 상위학습, 초학습) 차원
① 메타인지(Metacognition : 상위인지, 초인지)
② 성장 마인드세트(Growth Mindset : 성장 사고방식, 성장을 위한 심적 경향성)
3) 각 단체 및 조직에서 강조하는 핵심역량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