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5,790,772
오늘 : 963
어제 : 1,471

페이지뷰

전체 : 121,925,514
오늘 : 4,795
어제 : 20,018

      

Online Resources 24 : 교육연구 (161페이지)



                   [ 목     차 ]


1. 연구문제의 확인 및 연구목적의 설정

   1) 연구주제의 인식(발견)

   2) 연구쟁점의 확인

   3) 연구문제의 확인

   4) 연구목적의 설정


2. 문헌조사(문헌연구)

   1) 연구 주제어(key word) 결정

   2) 관련문헌의 찾기(검색, 발견, 수집)

   3) 관련문헌의 읽기와 요약정리

   4) 관련문헌 내용들의 조직화


3. 연구가설의 설정(진술)

   1) 영가설과 대립가설

   2) 서술적 가설과 통계적 가설

   3) 등가설과 부등가설


4. 연 구 설 계

   1) 연구의 개념모형

   2) 변인의 선정과 통제 및 조작적 정의


     (1) 변의의 선정과 통제 :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중재변인과 통제변인, 매개변인과 오염변인


     (2) 변인의 조작적 정의

   3) 연구방법의 결정


     (1) 목적에 따른 분류
        ① 기초연구
        ② 응용연구
        ③ 현장연구
        ④ 평가연구


      (2) 접근형태에 따른 분류
         ① 양적 연구
         ② 질적 연구


     (3) 설계에 따른 분류
        ① 기술연구(비실험연구) 
           가. 조사연구
           나. 사례연구
           다. 상관연구
           라. 발달연구 : 횡단적 접근법, 종단적 접근법, 종단적-연속적 접근법, 횡단적-연속적 접근법, 동시대집단 접근법
           마. 인과비교연구
        ② 실험연구
           가. 실험연구의 의미
           나. 실험연구의 타당성 : 내적 타당성, 외적 타당성
           다. 실험연구의 종류 : 준실험설계(준실험연구), 진실험설계(진실험연구), 비교설계(비교연구), 단일사례설계(단일사례연구)

   4) 표본 선정 ; 연구대상 선정(연구참여자 선정)


     (1) 모집단(전집; population)의 설정


     (2) 표집(표본추출; sampling)
        ① 표집의 의의 및 목적
        ② 표집의 종류
        ③ 표본의 크기와 표집오차 및 표준오차

   5) 변인의 측정도구 선정 또는 제작


     (1) 측정도구의 선정


     (2) 측정도구의 양호도 :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


     (3) 측정의 수준 : 명명척도, 서열척도, 동간척도, 비율척도

   6) 변인측정(자료수집)

   7) 자료의 통계분석


     (1)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
         ① 빈도분석
         ② 집중경향 : 최빈치, 중앙치, 평균치, 집중경향치의 성질
         ③ 변산 : 범위, 4분편차, 평균편차, 표준편차, 변산(도)치의 성질
         ④ 상관
         ⑤ 정규분포(정상분포)
         ⑥ 규준점수 : 등위점수, 백분위점수, 표준점수


     (2) 추리통계(inferential statistics)
        ① 가설검정에서의 오류의 종류와 검정력(검증력)
        ② 가설검정의 절차
           가. 가설의 설정 및 진술
            나. 통계방법의 선택
               가) 집단비교를 위한 통게방법(카이자승 검정, Z 검정, t 검정, F 검정(Fisher 검정; 변량분석), 다변량분석)
               나) 관계분석을 위한 통계방법( 상관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판별분석, 경로분석)
            다. 유의수준(유의도, 의의도)의 결정
            라. 검정통계치의 산출 및 가설의 수락 여부 판정


5. 연구결과의 해석 및 논의


6. 결론 도출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24 Online Resources 10 : 역량(competence; 핵심역량)에 관한 다양한 관점 [5] file 오만록 2012-07-07 152847
23 Online Resources 08 자료 :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4] file 오만록 2013-04-26 86707
22 Online Resources 11 : 역행 교육과정 개발모형 [2] file 오만록 2012-02-23 85977
21 Online Resources 16 :「교수-학습과정안」의 다양한 실례들 [2] file 오만록 2010-04-08 78860
20 Online Resources 02 : 교육과정에 관한 기초이론(심리학적 기초, 철학 및 역사적 기초, 사회학적 기초) file 오만록 2019-08-29 68214
19 Online Resources 19 : 좋은 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2] file 오만록 2010-04-08 56033
18 Online Resources 09 : 브루너(Bruner)의「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에 대한 논의 [6] file 오만록 2012-07-07 51785
17 Online Resources 14 : 좌.우뇌의 기능 분화와 학습프로그램 개발 [1] file 오만록 2010-04-08 44152
16 '교육과정론' (제6판, 2021년 2월) Online Resources 서비스 이용안내 오만록 2019-08-29 38410
15 Online Resources 13 : 기타 새로운 교육목표 분류체계 [3] file 오만록 2010-04-08 37374
14 Online Resources 17 :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 [3] file 오만록 2010-04-08 36049
13 Online Resources 20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통합단원 구성 [6] file 오만록 2010-04-08 35479
12 Online Resources 03 자료 : 비판이론 교육사상 file 오만록 2016-09-27 30888
11 Online Resources 07 :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논의 file 오만록 2016-09-27 30741
10 Online Resources 06 : 우리나라 교육과정(교육과정의 변천, 현행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file 오만록 2016-09-27 29825
9 Online Resources 12 : 요구사정을 위한 조사방법 [2] file 오만록 2010-04-08 29800
8 Online Resources 15 : 수업방법 및 모형들 [5] file 오만록 2010-04-08 29443
7 Online Resources 21 : 교육평가에 대한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 [1] file 오만록 2010-04-08 29387
6 Online Resources 04 : 8년 연구(The Eight Year Study) file 오만록 2016-09-27 29351
5 Online Resources 05 :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file 오만록 2016-09-27 28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