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5,797,305
오늘 : 846
어제 : 1,258

페이지뷰

전체 : 122,018,140
오늘 : 6,286
어제 : 14,672

교육심리탐구 표지(최종, 앞면).jpg


이 게시판은 '교육심리탐구'(동문사, 2017년 2월, 526페이지)의 심화학습 및

참고자료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Online Resources 공간입니다. 이 책을 교

재로 활용하시는 님과 학생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교육심리탐구'의 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목차를 소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PART 01 교육심리탐구의 기초

 

 

          Chapter 01 심리학에 대한 이해

 

            1. 심리학의 의미와 접근방법

              1) 심리학의 의미

              2) 심리학의 접근방법

             

            2. 심리학의 목적과 영역

              1) 심리학의 목적

              2) 심리학의 영역

 

            3. 심리학의 발달

              1) 철학적 배경

              2) 자연과학적 배경

              3) 현대 심리학의 태동과 발달

 

 

          Chapter 02 교육심리학에 대한 이해

 

            1. 교육심리학의 의미와 성격

              1) 교육심리학의 의미

              2) 교육심리학의 성격

 

            2. 교육심리학의 목적

              1) 교육과 관련된 심리학적 현상과 문제에 대한 ‘기술’

              2) 교육과 관련된 심리학적 현상과 문제에 대한 ‘설명’

              3) 교육과 관련된 심리학적 현상과 문제에 대한 ‘예측’

              4) 교육과 관련된 심리학적 현상과 문제에 대한 ‘통제’

 

            3. 교육심리학의 발달

              1) 교육심리학의 태동기

              2) 교육심리학의 성립기

              3) 교육심리학의 확립기

              4) 교육심리학의 발전기

 

           4. 교육심리학의 영역

              1) 왓슨(Watson)의 분류

              2) 브레어(Blair)의 분류

              3) 스키너(Skinner)의 분류

              4) 게이지와 버리너(Gage & Berliner)의 분류

              5) 최근 「교육심리학」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영역

              6) 교육심리학의 개념구조에서 본 영역

    

            5.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 목적에 따른 연구의 분류

              2) 접근형태에 따른 연구의 분류

              3) 설계에 따른 연구의 분류

 

 

                                                 PART 02 발 달

 

 

          Chapter 03 발달의 본질

 

            1. 발달의 의미와 유형 및 관점

              1) 발달의 의미

              2) 발달의 유형

              3) 발달의 관점

 

            2. 발달의 원리와 과업 및 주요쟁점 

              1) 발달의 원리

              2) 발달과업

              3) 발달에 관한 주요쟁점

 

 

          Chapter 04 발달의 영역

 

            1. 신체.운동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신체.운동발달과 교육의 관계

    

            2. 인지발달

              1) 인지의 의미

              2) 인지발달이론

    

            3. 언어발달

              1) 언어발달이론

              2) 언어발달의 영역과 단계

              3)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사회성발달

              1) 사회성 및 사회화의 의미

              2) 사회성발달의 기제

              3) 사회성발달의 기초행동

              4) 사회성발달의 내용과 과정

              5)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사회성발달을 촉진시키는 방법

    

            5. 정서발달

              1) 정서의 개념

              2) 정서에 관한 이론

              3) 정서의 종류

              4) 정서발달의 과정 및 영역별 발달 

              5) 감성지능

              6)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성격발달

              1) 성격의 의미

              2) 성격의 특징

              3) 성격의 측정

              4) 성격에 대한 접근이론

 

            7. 도덕성발달

              1) 도덕성의 개념

              2) 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들

              3)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Chapter 05 발달의 단계

    

            1. 태내기

              1) 태내발달의 단계

              2)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신생아기 및 영아기

              1) 신생아기의 발달

              2) 영아기의 발달

 

           3. 유아기

             1) 신체.운동발달

             2) 인지발달

             3) 사회성발달

             4) 정서발달

             5) 놀이발달

    

            4. 아동기

              1) 신체.운동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성발달

              5) 정서발달

    

            5. 청소년기

              1) 신체.생리발달

              2) 인지발달

              3) 자아정체감발달

              4) 사회성발달

              5) 정서발달

              6) 애정발달

    

            6. 성인초기

              1) 일반적 특성

              2) 친밀감 발달

 

           7. 성인중기

              1) 일반적 특성

              2) 생산성 발달 

 

           8. 성인후기

              1) 일반적 특성 

              2) 통합감 발달

              3) 적응유형

                  

                                   

                                            PART 03 학 습

 

 

          Chapter 06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학습의 의미

              2) 학습이론의 종류

    

            2.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학습의 의미

              2) 학습이론의 종류

  

            3. 인본주의 학습이론

              1) 학습의 의미

              2) 학습이론의 종류

 

 

          Chapter 07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학습의 관련변인 개관

              1) 학습자특성변인

              2) 교수자특성변인

              3) 학습과제특성변인

              4) 환경특성변인

 

            2.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변인

              1) 지 능

              2) 창의력

              3) 파지와 망각

              4) 전 이

 

            3.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변인

              1) 동 기

              2) 불 안

              3) 포부수준

              4) 자아개념

              5) 인지양식

 






List of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