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5,765,388
오늘 : 2,851
어제 : 2,140

페이지뷰

전체 : 121,571,253
오늘 : 12,881
어제 : 22,032


비판이론 교육사상 (35페이지)



               [ 목   차 ]


1. 개 관

 

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과 특징 및 주요관심사

  1) 핵심개념과 특징

  2) 주요관심사

 

3. 비판이론의 하위이론들

  1) 대응이론

  2) 지위경쟁이론

  3) 재생산이론

   (1) 경제재생산이론

   (2) 문화재생산이론

  4) 종속이론

  5) 저항이론

   (1) 저항이론의 등장배경과 성격

   (2) 저항이론의 주요개념과 내용

   (3) 저항이론의 특징

   (4) 재생산이론과 저항이론의 차이점

   (5) 저항이론의 한계점

  6) 급진적 저항이론

   (1) 일리치(Illich) : 탈학교사회론(학교무용론)

   (2) 프레이리(Freire) : 의식화 교육론

   (3) 라이머(Reimer) : 학교사망론(학교의 본질적 기능 회복)

 

4. 비판이론의 교육실제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교육평가

 

5. 비판이론의 공헌과 한계

  1) 공 헌

  2) 한 계


List of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