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5,762,554
오늘 : 17
어제 : 2,140

페이지뷰

전체 : 121,558,405
오늘 : 33
어제 : 22,032


창의적 교수법 개발 탐색 (168페이지)


                                                                                               -   오  만  록




                          [목  차]

 

 


 

Ⅰ. 서  론 

 

1. 창의력 개발에 관한 관점과 지원방법

1.1 창의력 개발에 대한 관점

1.2 창의력 개발을 위한 지원방법

가. 인지적 측면의 지원방법

나. 정의적 측면의 지원방법

다. 환경적 측면의 지원방법

 

2. 교양교육의 목적 및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양교육의 장애요인

2.1 교양교육의 목적

2.2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양교육의 장애요인

 

3. 창의력 개발을 돕는 교수모형 및 중점사항

3.1 목표(objective)로서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3.2 과정(process)으로서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3.3 방법(method)으로서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Ⅱ.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수전략


 

1. 창의력 개발을 위한 ‘목표’ 및 ‘내용’의 결정

1.1 내용 요소

1.2 행동 요소

가. Bloom 등의 교육목표 분류체계

나. Hauenstein의 교육목표 분류체계

 

2. 창의력 개발을 위한 ‘방법’의 실행

2.1 창의력 개발을 위한 수업방법의 원리

가. 수업 전 단계

나. 수업도입 단계

다. 수업전개 단계

라. 수업정리 단계

2.2 창의적 사고 촉진을 위한 기본기법

가. 판단을 유보하고 통제하는 능력개발 기법

나.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및 정교성 개발 기법

다. 질문할 줄 아는 능력개발 기법

라. 시각을 바꿔서 볼 수 있 능력개발기법

마. 문제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능력개발 기법

바. 결합과 조합의 능력개발 기법

사. 논리적 사고능력개발 기법

아. 가치 창조와 개념화 개발의 기법

2.3 창의성 개발을 위한 사고기법

가. 집단용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과 관련된 기법들

⑴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⑵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⑶ 브레인라이팅개시(Brainwriting Post-it),

⑷ 고든-리틀 브레인스토밍(Gordon-Little Brainstorming)

2) 강제결부와 관련된 기법들

⑴ 강제결부(Forced Connection)

⑵ 시넥틱스(Synetics),

⑶ 유추

3) 형태분석과 관련된 기법들

⑴ 형태분석

⑵ 속성열거

⑶ 발견적 아이디어 생성

⑷ 체크리스트(Checklist)

⑸ 시퀀스-속성수정 행렬(Sequence-Attribute Modification Matrix)

4) 오스본(Osborn)의 질문리스트와 스캠퍼(SCAMPER)

⑴ 오스본(Osborn)의 질문리스트

⑵ 스캠퍼(SCAMPER)

나. 개인용

1) 유추를 이용한 기법들

⑴‘당신이 바로 제품’기법

⑵‘자연 속 유추’기법

⑶‘창의를 위한 SES 등식’기법,

⑷ 아인스타인(Einstein) 기법

⑸ 잡지 오려붙이기 기법

2) 심상과 상상을 이용한 기법들

⑴ 소원 상상하기(Wishing Diamond) 기법,

⑵ 이미지 스트리밍(Image Streaming) 기법

3) 연상을 이용한 기법들

⑴ 마인드스토밍(Mindstorming) 기법

⑵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기법

⑶ 아이디어 이름붙이기(Idea Naming) 기법

4) 제품명/상호명 만들기 기법

2.4 창의적 문제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 : CPS) 기법

가. 창의적 문제해결의 의미

나. 창의적 문제해결의 목적과 구성요소

다. 창의적 문제해결의 단계적 기법

2.5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 기법

가.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나.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다. 문제중심학습의 원리

라.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마.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3. 창의력(창의적 문제해결력) 측정을 위한 ‘평가’의 실행

3.1 인지적 특성 검사

3.2 정의적·환경적 특성 검사

3.3 산출물 검사

가. Amabile의 합의사정기법(Consensual Assessment Technique)

나. Besemer & Treffinger의 창의적 산출물 평가방법

 

 

 

 

Ⅲ. 창의력 개발 교수기법의 적용사례


 

1. 사회적 문제해결 교수기법의 적용(사회과학분야)

1.1 사회적 문제해결의 의미와 특성

가. 사회적 문제해결의 의미

나. 사회적 문제해결의 특성

1.2 사회적 문제상황의 특징과 그 해결의 일반절차

가. 사회적 문제상황의 특징

나. 사회적 문제상황 해결의 일반적 절차

1.3 사회적 문제해결 수업의 실제

가. 창의력 개발 교수모형의 적용

나. 창의적 문제해결모형의 적용

다. 문제해결학습 수업모형의 적용

 

2. 창의적 문제해결(CPS) 교수기법의 적용(공학분야)

2.1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위한 구성요소

가. 내용 지식

나. 탐구과정 지식

다. 창의적 사고 기능

2.2 단원 구성

2.3「인간과 로봇」단원의 교수-학습계획

가.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1주차)

나.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2~7주차)

다.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9~13주차)

 

3. 문제중심학습(PBL) 교수기법의 적용(자연과학분야)

3.1 문제개발의 과정

가. 1단계 : 교육과정 고려하기

나. 2단계 : 학습자 특성 파악하기

다. 3단계 : 문제 발견하기

라. 4단계 : 역할과 상황 설정하기

마. 5단계 : 문제 작성하기

3.2 문제중심학습의 교수-학습과정

가. 1단계 : 문제 만나기

나. 2단계 : 문제해결 계획 세우기

다. 3단계 : 탐색 및 재탐색하기

라. 4단계 : 해결책 만들기

마. 5단계 : 발표 및 평가하기

 

참고문헌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37 The Business Impact of e-Learning file 오만록 2018-10-13 335635
36 Six General Evaluation Models / Frameworks [2] file 오만록 2006-10-07 214410
35 어린이집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조직애착도, 이직의도 및 그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 [3] file 오만록 2009-03-23 124140
34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논의 file 오만록 2006-10-14 123457
33 미래교육을 위한 u-learning 교수-학습모델 개발 file 오만록 2012-02-10 89290
32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 [2] file 오만록 2009-04-08 88948
» 창의적 교수법 개발 탐색 file 오만록 2018-10-13 84212
30 Chomsky’s LAD & Bruner's LASS [1] file 오만록 2007-10-08 78856
29 오캄의 면도날(Occam's Razor) [3] file 오만록 2008-05-02 76912
28 The Role of Self-Regulated Learning(SRL) in Contextual Teaching file 오만록 2012-01-17 76870
27 협동학습의 평가방안 [5] file 오만록 2006-10-08 74475
26 Bruner의 교육의 과정에 대한 논의 [1] file 오만록 2007-01-18 73694
25 The Mastery Learning Method [1] file 오만록 2007-07-11 72540
24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교육과정 [2] file 오만록 2010-02-11 70774
23 포스트모더니즘 담론과 교육과정 논의의 쟁점 [21] file 오만록 2006-10-07 70611
22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1] file 오만록 2006-10-08 66874
21 Head Start Program [1] file 오만록 2006-10-14 63467
20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및 인본주의 학습이론 file 오만록 2018-10-13 55825
19 좋은 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file 오만록 2006-09-30 54134
18 미셀 교수의 마쉬멜로 실험(Walter Mischel Marshmallow experiment) 오만록 2016-11-13 53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