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4,823,238
오늘 : 850
어제 : 1,384

페이지뷰

전체 : 109,646,519
오늘 : 20,429
어제 : 54,763

 

                                                                                             강 의 계 획 서 


                 * 과 목 명  : 통합교육과정연구 (3학점)  
              * 담당교수 : 오만록(홈페이지:
www.welfare5.com, 메일: mloh6302@naver.com)
                   * 수강대상 : 교육학과 4학년(심화과정)       
              * 수업시간 : 화요일 5~7교시, 수요일 8~9교시
              * 강 의 실  : 인문사회관 546호


                          

1. 수업 목표


  1) 학교의 조직행동

  학교는 근본적으로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목적을 가진 조직체이다. 그러므로 학교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적인 조직행동(organizational behavior)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는 크게 '교육활동'과 '교육행정 및 경영활동'으로 양분된다. 


                                 학교의 조직행동.jpg


  학교가 본연의 역할과 임무를 충실히 완수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교육활동'과 '교육행정 및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런데 학교의 조직행동 중 '교육활동'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목적적 활동이고, '교육행정 및 경영활동'은  교육활동을 조장하고 촉발시키는 수단적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의 조직행동 02.jpg

 

   ‘교육활동’은 일련의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실천된다. 즉, 교육활동은 ① 학습자(아동․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교육목적(목표)을 설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②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교육내용(학습내용, 학습경험)을 선정․조직하고, ③ 학습자들이 이를 성공적으로 학습하도록 돕는 적절한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활동(교과지도 및 생활지도․상담)을 전개한 다음, ④ 학습자들이 성취한 교육성과(교육결과: 인지적․정의적․기능적 성취)를 확인․반성하는 교육평가를 실행하는 순서로 이루어진다.


 교육활동의 절차.jpg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jpg

                                      
   2) ‘교육’이 성립되기 위한 3요소 간의 관계 
       사본 -교육 성립의 3요소.jpg      교육 성립의 3요소 02.jpg

                                                                   * 교육의 장(場; field) 
                                                                      - 물리적 장 : 물리적 장소와 공간
                                                                      - 심리적 장 : 심리적 상호작용

          


                      교육(교수-학습)의 관련변인.jpg

 


  

  3) 교육의 기본전제 : 교육을 위한 '신념과 철학'




                           교육의 기본전제(교육을 위한 신념과 철학).jpg



  4)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jpg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 간의 관계 01.jpg

                          


  5) 교육과정의 운영과정 : 개발(설계).실행.평가.검토 및 성과


                                          

                                교육과정의 운영과정 및 성과.jpg



  6) 통합교육과정의 의의



  교육은 어디까지나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향해야 한다. 학교에서의 모든 교육활동의 실행, 특히 교육과정의 운영은 학생들의 전인적인 인격형성을 근본목적으로 삼아야 하며, 이러한 목적의 성취를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통합된 교육내용을 제시함으로써 그들이 총체적이고 상호유기적인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교육활동이 전인의 양성이라는 가치를 원만히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통합교육과정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에 본 교과는 4학년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이전 학년에서 이수한 '교육과정', '통합교과', '각과 교육론'을 토대로 통합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하는 데 목표를 둔다. 


  이러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통합교육과정의 개발실행・평가에 관하여 탐색한다.

  둘째, 통합교육과정 연구의 최근 경향에 대해 고찰한다.

  셋째,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들을 리뷰하고 학교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넷째, 통합교과의 지도계획과 전개방안을 모색하고 실행한다.




2. 수업내용


   위와 같은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와 접근 및 유형 등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고찰한 다음, '통합교육과정' 관련된 다양한 학술논문들을 리뷰하고 토론함으로써 통합교육과정의개발.실행.평가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돕고자 한다.



1) 교재 및 참고서적


  - 교  재 

    김대현(2021). 교육과정통합이론. 서울 : 학지사.

                                         

  - 참고자료      
   

    오만록(2021). 교육과정 제6판. 서울 : 동문사.

     김인숙(2021). 통합교육과정광주교육대학교.

    성열관 외 5(2017). 교육과정 통합,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 실림터.

     강현석 외 4인 역(2006).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파주 : 양서원.

    전북교사교육과정연구회(2021). 꼬마시민을 기르는 통합교육과정. 서울 : 살림터.

    기타 '통합교육과정' 관련 다수의 학술논문.


2) 주별 수업내용


제01주

교과 오리엔테이션(강의 소개 및 학습계획하기)

 

  1. 수업목표

    1) 학교의 조직행동

    2) ‘교육’이 성립되기 위한 3요소 간의 관계

    3) 교육의 기본전제 : 교육을 위한 ‘신념과 철학’

    4)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

    5) 교육과정의 운영과정 : 개발․실행․평가․검토 및 성과

    6) 통합교육과정의 의의

  2. 수업내용

  3. 수업방법

  4. 수업평가

  5. 과제 부여 

  6. 학생 소집단별 학습활동 협의 및 실행계획 


제02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 리뷰 및 토의하기

  

제03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 리뷰 및 토의하기

 

제04주

통합교육과정의 접근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 리뷰 및 토의하기

 

제05주

통합교육과정의 유형분류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 리뷰 및 토의하기

 

제06주

통합교육과정의 개발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 리뷰 및 토의하기

 

제07주

통합교육과정의 개발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 리뷰 및 토의하기

 

제08주

통합교육과정의 개발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 리뷰 및 토의하기

 

제09주

통합교육과정의 실행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 리뷰 및 토의하기

 

제10주

통합교육과정의 실행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 리뷰 및 토의하기

 

제11주

통합교육과정의 실행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 리뷰 및 토의하기


제12주

통합교육과정의 실행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 리뷰 및 토의하기

 

제13주

통합교육과정의 평가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 리뷰 및 토의하기

 

제14주

통합교육과정의 평가 

통합교육과정 학술논문 리뷰 및 토의하기

 

 

제15주

기말시험(학습평가 및 성찰)

 


3. 수업방법


 수업형태 및 중점사항.jpg


  - 비대면 및 대면 강의, 토의 및 발표
  - 공학매체 활용
  - 사이버공간활용 학습 : 

    1) 학교 E-Learning 시스템의 과목홈( 통합교육과정 연구) 활용

    2) 담당교수 홈페이지(www.welfare5.com) 활용

         (1) “강의실”의 ‘통합교육과정 연구’ 게시판 탑재자료
         (2) “Online Resources”의 ‘교육과정론’ 게시판 탑재자료(24개 자료)


4. 수업평가


   1) 학습평가(학생평가) --- 방법 및 반영비율

       과제 : 40%, 출석 : 20%, 시험 : 20%(필답시험), 발표 : 20%

        * 수업 중 질문 응답점수 : 수업 관련 내용에 대한 퀴즈에 응답한 경우 문항당 3점 가산함.


  장애학생 배려사항.jpg


   2) 강의평가(교수평가)

       종강 후 '대학홈페이지'를 통한 '강의평가' 실시



5. 과  제


  - 주제 : 통합교육과정 관련 학술논문을 개인별로 선정하여 

                ① 핵심내용 요약, 연구 의 강점과 약점(비판점),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함의점) 논의

  - 분 량 : A4용지 5페이지 내외

  - 제출일(예정) : 2021년 6월 22일(수) 까지

  - 작성요령(평가기준)

    ① 선정되는 학술논문은 반드시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것이어야 함.

    ② 주제에 관하여 충실하게 논의해야 하며, 특히 하위항목을 모두 포함하여 서술하여야 함.

    ③ 과제작성의 형식에 있어서는 위계적인 하위번호와 제목들을 적절히 부여하고 좌우.상하의 여백

        활자의 크기, 줄 간격 등은 일반적인 관례를 준수하여야 함.



6. 학생 소집단별 학습활동 협의 및 실행계획 

    - 매주주제 :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학술논문에 대한 분석 및 토의

      ① 핵심내용 요약

      ② 연구의 강점과 약점(비판점제시

      ③ 초등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함의점제안

 

    - 소집단 편성

 

    - 소집단 운영 

 

    - 기타 사항 :



조회 수 :
22714
등록일 :
2018.06.12
15:43:42 (*.235.196.47)
엮인글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577160&act=trackback&key=393
게시글 주소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577160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sort 날짜
» 강의계획서 오만록 22714   2018-06-12
강 의 계 획 서 * 과 목 명 : 통합교육과정연구 (3학점) * 담당교수 : 오만록(홈페이지: www.welfare5.com, 메일: mloh6302@naver.com) * 수강대상 : 교육학과 4학년(심화과정) * 수업시간 : 화요일 5~7교시, 수요일 8~9교시 ...  
5 1회차 교안(교과 Orientation : 강의 소개 및 학습계획하기) 등재 안내 오만록 4677   2022-03-03
1회차 교안(교과 Orientation : 강의 소개 및 학습계획하기) 자료를 학교 E-learning 시스템의 해당 교과 게시판('교안' 게시판)에 ppt의 pdf 파일(64페이지)로 등재하였으니, 그 자료가 필요한 학생들은 다운을 받아 정독하기...  
4 2회차 교안(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 등재 안내 오만록 4770   2022-03-07
2회차 교안(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을 학교 E-Learning 시스템의 해당 교과 게시판('교안' 게시판)에 ppt의 pdf 파일(215페이지)로 등재하였으니, 그 자료가 필요한 학생들은 다운을 받아 미리 정독하기 바랍니다.  
3 비대면 수업방식으로의 전환 안내 오만록 4634   2022-03-16
코로나 감염학생이 123명 발생한 관계로 긴급하게 수업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 기간 : 2022년 3월 15일(화) ~3월 28일(월) 2주간 - 수업운영방식 : 직전 학기와 동일한 방식으로, 학교 E-learning 시스템의 ...  
2 기말시험 대체 '학술논문에 대한 분석 및 토의' 과제 등재 안내 오만록 3810   2022-06-15
지난 동영상 강의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강생들의 의견을 물어 기말시험의 대체로 "모둠별 학술논문에 대한 분석 및 토의"에 관한 과제를 학교 E-learning 시스템의 "과제" 게시판에 4개 모듬별로 개재하였습니다. * 보고서 ...  
1 강의 한글파일 및 ppt자료 등재 안내 오만록 3858   2022-06-15
이번 학기에 활용한 한글파일 및 ppt자료는 학생 여러분이 추후 개인학습용으로, 졸업 후 학교재직시 교원연수 발표용으로, 또는 대학원 진학시 연구자료 등으로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바, 수업활동을 통해 제공한 자료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