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4,607,262
오늘 : 1,204
어제 : 1,277

페이지뷰

전체 : 99,963,401
오늘 : 88,266
어제 : 87,784


                                                                        강 의 계 획 서                    
 
      * 과목 명  : 학교교육과정 설계와 개발(전공필수) (3학점)  
     * 담당교수 : 오 만 록 (홈페이지: www.welfare5.com, 메일: mloh6302@naver.com)
     * 수강대상 : 대학원 「교육과정과 수업」 전공             
     * 강의시간 : 화 11~13교시    
     * 강 의 실  : 제1세미나실

                          
                   

                                          교육은 ‘진정한 만남’(encounter)으로부터 시작된다
 
  인간은 외부세계와 고립되어 살아가는 존재라기보다는 복잡․다양한 역동적인 관계망 속에서 부단히 성장․발달해 나가는 사회적 존재이다. 즉, 인간은 완전히 독립적인 존재라기보다는 타자(他者 : 타인 & 사물․현상)와의 만남을 통해서 자아실현을 포함한 성장․발달을 계속적으로 성취해 나가는 존재이다.


                              인간관계체계(whole system) 01.jpg
               
                               인간관계체계(whole system) 02.jpg


  ‘교육’은 인간관계를 포함한 이와 같은 복잡․다양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맺어지는 ‘만남’(encounter)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만남들을 통하여 각 개인들은 불완전하고 미성숙한 상태의 '자연적 존재'로부터 점차 완전하고 성숙한 상태의 '사회적 존재'로 성장․발달하게 된다.    

                     

                          교육.jpg

                   인간의 발달과정에 따른 환경변화.jpg

                    생애주기에 따른 환경변화.jpg   

                                                         

                               평생교육체제에서의 교육환경조성.jpg


  개인은 태어나자마자부터 다양한 만남을 경험하기 시작하게 되는데, 그 수많은 만남 중 어떤 만남은 의미 있고 가치 있기도 하지만, 어떤 만남은 무의미하고 가치 없는 것도 있다. 그렇다면 나와 타자 간의 만남을 의미 있고 가치 있게 만드는 기본조건은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분명 사회적 관계 속에서 상대에 대해 갖는 ‘관심과 존중 및 사랑’일 것이다. 흔히 개인들은 서로의 이해(interest; 이익) 때문에 타자와 만나고 헤어지지만, 이는 본래적인 관계는 아니다. 만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는 상대에 대한 진정한 관심과 존중 및 사랑의 태도를 밑바탕으로 상호관계를 진솔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나와 타자가 만남 자체를 순수한 목적으로 삼을 때만이 둘은 진정한 하나가 되면서, 동시에 둘로 남아있을 수 있는데, 이를 인간관계의 ‘단일성’(單一性 unity) 및 ‘이원성’(二元性, duality)이라고 한다.
  실존주의 교육사상가인 부버(Buber, 1947)는 저서 「Between Man & Man」에서 “모든 참다운 삶은 타자와의 진정한 만남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즉, 나와 너의 만남을 통해 사람은 자기 자신을 발견할 뿐만 아니라, 삶의 비약적 변화 및 사회적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만남’의 유형을 크게 ‘인격적 만남’과 ‘비인격적 만남’으로 구분하면서, 나와 타자가 함께 진정한 발달을 이루기 위해서는 상호 간에 ‘인격적 만남’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특히, 학교장면에서의 교사-학생, 그리고 학생-학생 간의 인격적 만남은 진정으로 서로의 인간성 함양을 돕는다고 주장하였다. 


                                  부버(Buber)가 분류한 '만남'의 비교 02.jpg

 

   모든 사람은 인격적 만남을 통해서 참다운 삶을 영위하게 되고, 그에 의해 자신과 타인 및 사회의 성장과 발달이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실존주의 교육사상가 볼노브(Bollnow, 1989)는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고 주장하면서, 진정한 교육이 행해지기 위해서는 먼저 그 당사자들 간에  인격적인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을 역설하였다.



1. 수업목표


  교사가 학생(학습자)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에 관한 깊은 철학적 탐구’와 ‘인간에 대한 폭넓은 심리학적 탐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먼저, 고대부터 현대에 걸쳐 실천되어 온 ‘교육’에 관한 다양한 관점과 실천에 대해 현시적 관점에서 끊임없이 성찰하고 반성하는 철학적 탐구활동을 통해 교육자로서의 바람직한 신념과 통찰력.예지력.교육문제해결능력 등을 포함한 정신적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아울러, 교사는 교육의 대상인 학생(유아, 아동, 청소년)들에 대한 이해 없이는 그들의 요구와 눈높이에 맞는 적절한 교육활동을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탐구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1) ‘교육학’의 2대 분야 :   


                        교육학(체계).jpg


                     교육철학과 교육과학 상호비교.jpg


      (1) ‘교육철학’의 핵심구조 :


          - ‘철학’(Philosophy)의 4대 분야

 


                     철학의 분야 01.jpg


        철학의 분야 02.jpg


                          

         - 교육철학사상


 

                                교육철학사상.jpg


                            * '교육철학사상' 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별도의 인쇄물 참고



         - 교육의 기본전제 : 교육을 위한 ‘신념과 철학



                     교육의 기본전제(교육을 위한 신념과 철학).jpg



      (2) ‘교육과학’(교육심리학)의 핵심구조 :

                        

                       교육심리학의 핵심구조.jpg


                      교육심리학의 내용구조.jpg


                          [ ‘교육심리학'이 조망하는 교육과정, 이론특징, 가치지향성 및 교사역할 ]



   2) ‘교육’이 성립되기 위한 3요소 간의 관계 


             교육 성립의 3요소.jpg           교육 성립의 3요소 02.jpg                                   

                                                                         * 교육의 장(場; field) 
                                                                             - 물리적 장 : 물리적 장소와 공간
                                                                             - 심리적 장 : 심리적 상호작용

 

                               교육(교수-학습)의 관련변인.jpg


  3) 교육활동의 실천과정


          교육활동의 실천과정.jpg   교육과정 4대요소, 학생의 성장과 발달.jpg


  4)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jpg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 간의 관계 01.jpg

                                   

          

    

 

  5) 교육과정의 운영과정(설계․실행․평가․검토(개정, 개선)) 및 성과


                                                      교육과정의 운영과정 및 성과.jpg                                       
  이에 본 교과는 교육활동의 핵심을 차지하는 ‘교육과정’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자치 및 지방화시대에 부응하는 지역과 학교의 실정에 맞는 학교단위 교육과정의 설계와 개발에 관한 이론적인 원리와 실천적 방안을 고찰하고, 학교중심 교육과정을 계획·설계·개발·평가하는 과정을 실제적으로 탐구.체험함으로써 양질의 학교단위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다. 
 


2. 수업내용


  위와 같은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교육과정’에 관한 기초이론에 대하여 고찰한 다음, 학교교육과정의 설계와 개발에 관한 다양한 접근과 기술들에 관하여 탐구.체험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다루고자 한다.


1) 주교재 및 참고자료


   - 주교재
   오만록(2016). 교육과정 - 이론과 실제. 파주 : 동문사.
   권낙원․민용성․최미정(2008). 학교교육과정 개발론, 서울 : 학지사.
   강현석․이지은․배은미(2019). 백워드 교육과정과 수업설계의 미래. 파주 : 교육과학사.


   - 참고자료    
   강현석 외 5인 역(2006). 교육과정 개발과 설계. 서울 : 교육과학사.
   신재한․최은경(2018). STRAM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및 적용. 파주 : 교육과학사.
   강현석 외 5인 역(2018). 창의적인 학교육과정 설계. 서울 : 학지사.
   강현석․유제순․조인숙․이지은 역(2013). 백워드 단원설계와 개발 - 기본모듈(Ⅰ). 파주 : 교육과학사. 
   강현석․유제순․온정덕․이지은 역(2015). 백워드 단원설계와 개발 - 기본모듈(Ⅱ). 파주 : 교육과학사.
   Golinkoff, R. M. & Hirsh-Pasek, K.(2016). Becoming brilliant: What science tells us about raising

                     successful childre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ress.
   Fadel, C., Bialik, M., & Trilling, B.(2015). Four-Dimensional Education. The Competencies Learners

                    Need to Succeed. Boston: Center for Curriculum Redesin.


2) 주별 수업내용


제01주
교과 오리엔테이션
교육은 '진정한 만남'(encounter)으로부터 시작된다, 교육학의 2대 영역으로서 ‘교육철학’과 ‘교육과학’(교육심리학), '교육'이 성립되기 위한 3요소 간의 관계, 교육활동의 실천과정, 교육과정의 설계와 개발에 관한 접근, 본 교과의 수업목표 ․ 수업내용 ․ 수업방법 ․ 수업평가에 대한 안내, 과제물(연구물) 작성.제출 안내 등


제02주
교육과정 설계․개발의 접근적 유형

국가수준 ․ 지역수준 ․ 학교수준 ․ 학년수준 ․ 교과수준 ․ 단원수준 설계 및 개발

교과 . 창의적 체험활동 설계 및 개발

체계적 ․ 체제적 설계 및 개발

경성체제 ․ 연성체제 설계 및 개발

순행(forward) ․ 역행(backward) 설계 및 개발

객관주의 ․ 구성주의 설계 및 개발



제03주 ~ 제04주
교육과정 설계․개발모형 : 체계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보비트(Bobbitt)의 모형, 타일러(Tyler)의 모형, 타바(Taba)의 모형, 휠러(Wheeler)의 모형, 니콜스와 니콜스(Nicholls & Nicholls)의 모형, 헌킨스(Hunkins)의 모형, 슈왑(Schwab)의 모형, 월커(Walker)의 모형, 스킬벡(Skilbeck)의 모형, 자이스(Zais)의 모형, 밀러와 셀러(Miller & Seller)의 모형, 브래디(Brady)의 모형, 브루너(Bruner)의 모형, 하웨스(Hawes)의 모형, 세일러-알렉산더-루이스(Saylor-Alexander-Lewis)의 모형, 올리바(Oliva)의 모형


제05주
교육과정 설계․개발모형 : 비체계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웨인스타인-판티니(Weinstein & Fantini)의 모형, 아이즈너(Eisner)의 모형, 코넷(Cornett)의 모형, 로저스(Rogers)의 모형, 구성주의 모형


제06주
수업설계모형 
딕과 캐리(Dick & Carey)의 체제적 수업설계모형, 게를라흐와 엘리(Gerlach & Ely)의 수업설계모형, ADDIE 수업설계모형, ASSURE 수업설계모형
 
제07주
학교교육과정 설계․개발의 실제 : 요구분석(요구사정, 상황분석)
요구의 의미와 유형, 요구분석의 의미․필요성․요소(대상)․절차(사전준비단계, 요구사정 목적 설정단계, 현재실태에 관한 자료수집단계,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단계) 


제08주
학교교육과정 설계․개발의 실제 : 교육(수업)목적․목표 설정

교육목적․목표의 의미, 교육목적․목표의 기능․설정방법과 절차․설정자원․설정진술원리․이원분류(전통적 교육목표 분류학, 신 교육목표분류학) ․진술방법


제09주
학교교육과정 설계․개발의 실제 : 교육내용의 선정․조직 및 교육과정의 재구성

교육내용의 선정원리․선정방법, 교육내용의 조직원리․조직방법

교육과정 재구성(통합교육과정) :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학교수준 통합교육과정 운영


제10주
학교교육과정 설계․개발의 실제 : 단원지도계획 및 수업설계

지도계획(기간별․절차별 지도계획), 수업설계(수업모형의 결정․수업전략과 방법의 결정)


제11주
학교교육과정 설계․개발의 실제 : 평가계획(교육의 질 관리)
평가의 발달과 평가관, 평가의 의미․목적․기능․영역, 교육과정평가의 의미․목적․모형, 수업평가의 유형․절차
   
제12주
학교교육과정 설계․개발 사례발표 : A조
재직 단위학교수준에서 설계․개발한교육과정안 발표 및 토론


제13주
학교교육과정 설계․개발 사례발표 : B조

재직 단위학교수준에서 설계․개발한교육과정안 발표 및 토론


제14주
학교교육과정 설계․개발 사례발표 : C조

재직 단위학교수준에서 설계․개발한교육과정안 발표 및 토론


제15주
학기 종합정리 및 총합평가



3. 수업방법

 - 강의, 토의 및 발표
 - 공학매체 활용
 - 사이버공간활용 학습 : 담당교수 홈페이지(www.welfare5.com) 활용 
                                 * “강의실”의 ‘학교교육과정 설계와 개발’ 게시판 탑재자료
                                 * “Online Resources”의 ‘교육과정론’ 게시판 탑재자료(28개 자료)


4. 수업평가

 - 필답시험, 과제물(연구물), 출석, 수업활동 참여도 등에 의한 종합평가



5. 과제물(연구물)

 - 연구주제 : 재직 단위학교수준에서 설계․개발한 교육과정 설계․개발안  
 - 분      량 : A4용지 10페이지 내외
 - 제출기한 : 2019년 06월 18일(화)

첨부 :
교육 성립의 3요소.jpg [File Size:35.2KB/Download:48]
교육(교수-학습)의 관련변인.jpg [File Size:40.5KB/Download:52]
교육.jpg [File Size:22.5KB/Download:49]
교육심리학의 내용구조.jpg [File Size:79.4KB/Download:52]
교육심리학의 핵심구조.jpg [File Size:37.7KB/Download:45]
교육철학과 교육과학 상호비교.jpg [File Size:65.1KB/Download:47]
교육학(체계).jpg [File Size:40.7KB/Download:46]
부버(Buber)가 분류한 '만남'의 비교 02.jpg [File Size:56.2KB/Download:43]
생애주기에 따른 환경변화.jpg [File Size:102.0KB/Download:54]
인간관계체계(whole system) 01.jpg [File Size:66.0KB/Download:42]
인간관계체계(whole system) 02.jpg [File Size:70.0KB/Download:51]
인간의 발달과정에 따른 환경변화.jpg [File Size:66.8KB/Download:58]
평생교육체제에서의 교육환경조성.jpg [File Size:23.6KB/Download:42]
교육활동의 실천과정.jpg [File Size:37.3KB/Download:40]
교육의 기본전제(교육을 위한 신념과 철학).jpg [File Size:91.9KB/Download:43]
철학의 분야 01.jpg [File Size:44.5KB/Download:45]
철학의 분야 02.jpg [File Size:176.2KB/Download:48]
교육철학사상.jpg [File Size:70.5KB/Download:39]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 간의 관계.png [File Size:80.4KB/Download:50]
교육 성립의 3요소 02.jpg [File Size:42.4KB/Download:43]
교육과정 4대요소, 학생의 성장과 발달.jpg [File Size:38.8KB/Download:39]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 간의 관계 01.jpg [File Size:38.3KB/Download:30]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jpg [File Size:64.8KB/Download:38]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jpg [File Size:64.8KB/Download:37]
교육과정의 운영과정 및 성과.jpg [File Size:47.2KB/Download:114]
조회 수 :
14857
등록일 :
2019.02.23
01:17:19 (*.235.196.47)
엮인글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636084&act=trackback&key=904
게시글 주소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636084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8 마재노(Marzano)의 교육목표 분류체계 (기초이론) file 오만록 2019-05-10 11063
7 강의보충자료 05 역행 설계모형(backward design model) file 오만록 2019-04-27 13372
6 강의보충자료 04 기타 새로운 교육목표 분류체계 (2019.05.22 증보본) file 오만록 2019-04-17 10852
5 강의보충자료 03 요구사정을 위한 조사방법 file 오만록 2019-04-17 11731
4 강의보충자료 02 수업설계모형 file 오만록 2019-03-31 14274
3 차시 예고 오만록 2019-03-21 11613
2 강의보충자료 01 교육과정 설계.개발의 유형 file 오만록 2019-03-15 11145
» 강의계획서 file 오만록 2019-02-23 148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