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5,764,931
오늘 : 2,394
어제 : 2,140

페이지뷰

전체 : 121,568,613
오늘 : 10,241
어제 : 22,032

강 의 계 획 서 


                 * 과 목 명  :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3학점)  
              * 담당교수 : 오만록(홈페이지: 
www.welfare5.com, 메일: mloh6302@naver.com)
                   * 수강대상 : 대학원
  교육과정과 수업 전공

              * 수업시간 : 목요일 10~12교시
              * 강 의 실  : 연진관 3층 세미나실


                          

1. 수업 목표


  1) 학교의 조직행동

  학교는 근본적으로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목적을 가진 조직체이다. 그러므로 학교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적인 조직행동(organizational behavior)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는 크게 '교육활동'과 '교육행정 및 경영활동'으로 양분된다. 


                                 학교의 조직행동.jpg


  학교가 본연의 역할과 임무를 충실히 완수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교육활동'과 '교육행정 및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런데 학교의 조직행동 중 '교육활동'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목적적 활동이고, '교육행정 및 경영활동'은  교육활동을 조장하고 촉발시키는 수단적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의 조직행동 02.jpg

 

   ‘교육활동’은 일련의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실천된다. 즉, 교육활동은 ① 학습자(아동․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교육목적(목표)을 설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②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교육내용(학습내용, 학습경험)을 선정․조직하고, ③ 학습자들이 이를 성공적으로 학습하도록 돕는 적절한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활동(교과지도 및 생활지도․상담)을 전개한 다음, ④ 학습자들이 성취한 교육성과(교육결과: 인지적․정의적․기능적 성취)를 확인․반성하는 교육평가를 실행하는 순서로 이루어진다.


 교육활동의 절차.jpg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jpg

                                      
   2) ‘교육’이 성립되기 위한 3요소 간의 관계 
       사본 -교육 성립의 3요소.jpg      교육 성립의 3요소 02.jpg

                                                                   * 교육의 장(場; field) 
                                                                      - 물리적 장 : 물리적 장소와 공간
                                                                      - 심리적 장 : 심리적 상호작용

          


                      교육(교수-학습)의 관련변인.jpg

 


  

  3) 교육의 기본전제 : 교육을 위한 '신념과 철학'




                           교육의 기본전제(교육을 위한 신념과 철학).jpg



  4)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jpg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 간의 관계 01.jpg

                          


  5) 통합교육과정의 개발(설계).실행.평가.검토


                                          

                                교육과정의 운영과정 및 성과.jpg



  6) 통합교육과정 운영의 의의



  교육은 어디까지나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향해야 한다. 학교에서의 모든 교육활동의 실행, 특히 교육과정의 운영은 학생들의 전인적인 인격형성을 근본목적으로 삼아야 하며, 이러한 목적의 성취를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통합된 교육내용을 제시함으로써 그들이 총체적이고 상호유기적인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교육활동이 전인의 양성이라는 가치를 원만히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통합적 접근이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이에 본 교과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기초이론을 토대로 통합교육과정의 개발(설계).실행.평가의 실제를 광범위하게 탐구할 뿐만 아니라, 관련 학술논문들을 대상으로 ① 핵심내용② 연구 강점과 약점(비판점), ③ 초등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함의점)을 토론함으로써 통합교육과정의 운영에 관한 역량을 함양하도록 돕는 데 목표를 둔다.


  이러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이해한다.

둘째, 통합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탐색한다.

셋째, 통합교육과정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넷째, 학위논문의 계획과 작성에 관하여 논의한다.




2. 수업내용


   위와 같은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와 접근 및 유형 등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고찰한 다음, '통합교육과정' 관련된 다양한 학술논문들을 리뷰하고 토론함으로써 통합교육과정의개발.실행.평가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돕고자 한다.



1) 참고서적


김대현(2021). 교육과정통합이론. 서울 : 학지사.                                     

김유미 역(2009). 마음, , 교육의 연결고리를 찾아. 서울 : 학지사.

오만록(2021). 교육과정론(6). 서울 : 동문사.

오만록(2017). 교육심리탐구. 서울 : 동문사.

Feiler, J. B., & Stabio, M. E.(2018). Three Pillars of Educational Neuroscience from Three            Decades of Literature. Trends in Neuroscience and Education, 13, 17-25.

Hauenstein, A. D.(1998). A Conceptual Framework for Educational Objectives : A Holistic          Approach to Traditional Taxonomies. Lanham, MD : University Press of America.

Jensen, E. P, & McConchie, L.(2020). Brain-Based Learning : Teaching the Way Students Really    Learn(Third Edition). Thousand Oaks, CA : Corwin Press.

Marzano, R. J.(2000). Designing a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ousand Oaks,      CA : Corwin Press.

Marzano, R. J., & Kendall, J. S.(2006). The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ousand    Oaks, CA : Corwin Press.

Mezirow, J.(1977). Perspective Transformation. Studies in Adult Education: Vol. 9, No. 2, pp.153-  164.

Mareschal, D,. Butterworth, B., & Tolmie, A.(Eds). (2014). Educational Neuroscience. MA John      Wiley & Sons, Ltd.

Sousa, D. A.(Eds). (2010). Mind, Brain, & Education : Neuroscience Implications for the              Classroom. Bloomington, IN : Solution Tree Press.

Sousa, D. A.(Eds). (2011). Educational Neuroscience. Thousand Oaks, CA : Corwin Press.



2) 주요 수업내용



1) 뇌 연구와 통합적 학습


(1) 신경교육학(neuroeducation) 

  ① 신경교육학의 태동 

  ② 하우엔스타인(Hauenstein)의 수업체제모형 

  ③ 마재노(Marzano)의 행동모형

  ④ 역량(competence)에 관한 다양한 관점


(2) 뇌기능 분화이론

  ① 뇌의 기능분화

  ② 좌뇌와 우뇌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프로그램 개발


(3) 신경망 학습이론(neural network learning theory) 

  ① 신경망이론의 출현 

  ② 정보처리이론과의 비교 

  ③ 정보처리적 학습이론 vs 신경망 학습이론

 

2) 사회적 구성주의


(1) 객관주의 vs 구성주의 

  ① 교수-학습이론의 양대 패러다임 

  ② 구성주의적 접근의 학습에 대한 관점


(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① 인지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 관점의 차이점 

  ② 언어의 발달 

  ③ 사고의 발달 

  ④ 인지의 발달

   비고츠키 이론의 교실장면에의 적용시 교수원리

 

3)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1) 이론적 대두배경 

  ① 전통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② 해석학

  ③ 비판철학(비판이론)

     * [심화학습자료] : 비판이론 교육사상

  ④ 지식사회학(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 


(2) 주요 특징


(3) 교육적 의의



 

3. 수업방법


 

 1) 교수 강의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강의

   (뇌연구 결과, 사회적 구성주의, 재개념 교육과정 이론)


  -통합교육과정과 관련된 주제에 대한 이론 강의

   (통합교육과정, 교육과정 재구성, project-based learning, action learning, problem-based           learning, maker education )


  -학생 학습활동을 위한 자료 안내 및 학습활동에 대한 피드백


 2) 학생 학습활동

  -통합교육과정과 관련된 하위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하고 교육과정 개발하기

    (: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학습, STEM 교육 프로그램, 마을교육과정, 독서 중심 교육과정,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메이커 러닝 프로그램,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


  - 통합교육과정 관련 논문 읽고 발표하기


  - 개별 논문 계획, 중간 발표하기



4. 수업평가


   1) 학습평가(학생평가) --- 방법 및 반영비율

       과제 : 40%, 출석 : 20%, 시험 : 20%(필답시험), 발표 : 20%

        * 수업 중 질문 응답점수 : 수업 관련 내용에 대한 퀴즈에 응답한 경우 문항당 3점 가산함.


   2) 강의평가(교수평가)

       종강 후 '대학홈페이지'를 통한 '강의평가' 실시



5. 과  제


  - 주제 : 개인별로 선정한 통합교육과정 관련 학술논문을 

                ① 핵심내용 요약② 연구 의 강점과 약점(비판점), ③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함의점) 논의

  - 분 량 : A4용지 5페이지 내외

  - 제출일(예정) : 2022년 12월 8일(목) 까지

  - 작성요령(평가기준)

    ① 선정되는 학술논문은 반드시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것이어야 함.

    ② 주제에 관하여 충실하게 논의해야 하며특히 하위항목을 모두 포함하여 서술하여야 함.

    ③ 과제작성의 형식에 있어서는 위계적인 하위번호와 제목들을 적절히 부여하고 좌우.상하의 

        여백, 활자의 크기줄 간격 등은 일반적인 관례를 준수하여야 함.



6. 학생 소집단별 학습활동 협의 및 실행계획 


    - 매주주제 :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학술논문에 대한 분석 및 토의


      ① 핵심내용 요약

      ② 연구의 강점과 약점(비판점제시

      ③ 초등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함의점제안

 

    - 소집단 편성

 

    - 소집단 운영 

 

    - 기타 사항 :

조회 수 :
11636
등록일 :
2022.09.06
22:29:16 (*.235.196.47)
엮인글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799747&act=trackback&key=d03
게시글 주소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799747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 학습 및 연구자료 탑재 안내 오만록 2022-11-11 9264
2 수업자료(교안) 전송 안내 오만록 2022-09-29 10489
» 강의계획서 오만록 2022-09-06 11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