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5,762,427
오늘 : 2,030
어제 : 1,152

페이지뷰

전체 : 121,557,439
오늘 : 21,099
어제 : 19,676




                                                                        강  의  계  획  서   


                * 과 목 명  :  통합교과 (2/2)
              * 담당교수 :  오 만 록                  E-mail : mloh6302@naver.com

                                                            홈페이지 : www.welfare5.com
              * 개설학기 : 2024년 1학기

              * 수강대상 :  사회교육과, 과학교육과, 수학교육과 3학년
              * 수업시간 :  화 8.9교시, 수 6.7교시, 목 8.9교시
              * 강 의  실 :  교수학습지원관 826호실


              * 초등교육과의 연계 및 강의 키워드 :

                 ‣ 교육과정 개발․운영․평가, 초등학교 교육과정

                 ‣ 전인교육, 통합교육, 통합교육과정, 통합교과,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은 참다운 만남(encounter)으로부터 시작된다
 
   인간은 외부세계와 고립되어 살아가는 존재라기보다는 복잡.다양한 역동적인 관계망 속에서 부단히 성장.발달해 나가는 사회적 존재이다. 즉, 인간은 완전히 독립적인 존재라기보다는 타자(他者 : 타인 & 사물.현상)와의 만남을 통해서 자아실현을 포함한 성장․발달을 계속적으로 성취해 나가는 존재이다.


                 인간관계체계(whole system) 01.jpg                   인간관계체계(whole system) 02.jpg
                     

   ‘교육’은 인간관계를 포함한 이와 같은 복잡․다양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맺어지는 ‘만남’(encounter)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만남들을 통하여 각 개인들은 불완전하고 미성숙한 상태의 '자연적 존재'로부터 점차 완전하고 성숙한 상태의 '사회적 존재'로 성장․발달하게 된다.   

                               교육.jpg                      인간의 발달과정에 따른 환경변화.jpg                               

                     생애주기에 따른 환경변화.jpg


                          평생교육체제에서의 교육환경조성.jpg


   개인은 태어나자마자부터 다양한 만남을 경험하기 시작하게 되는데, 그 수많은 만남 중 어떤 만남은 의미 있고 가치 있기도 하지만, 어떤 만남은 무의미하고 가치 없는 것도 있다. 그렇다면 나와 타자 간의 만남을 의미 있고 가치 있게 만드는 기본조건은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분명 사회적 관계 속에서 상대에 대해 갖는 ‘관심과 존중 및 사랑’일 것이다. 흔히 개인들은 서로의 이해(interest; 이익) 때문에 타자와 만나고 헤어지지만, 이는 본래적인 관계는 아니다. 만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는 상대에 대한 진정한 관심과 존중 및 사랑의 태도를 밑바탕으로 상호관계를 진솔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나와 타자가 만남 자체를 순수한 목적으로 삼을 때만이 둘은 진정한 하나가 되면서, 동시에 둘로 남아있을 수 있는데, 이를 인간관계의 ‘단일성’(單一性 unity) 및 ‘이원성’(二元性, duality)이라고 한다.
   실존주의 교육사상가인 부버(Buber, 1947)는 저서 「Between Man & Man」에서 “모든 참다운 삶은 타자와의 진정한 만남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즉, 나와 너의 만남을 통해 사람은 자기 자신을 발견할 뿐만 아니라, 삶의 비약적 변화 및 사회적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만남’의 유형을 크게 ‘인격적 만남’과 ‘비인격적 만남’으로 구분하면서, 나와 타자가 함께 진정한 발달을 이루기 위해서는 상호 간에 ‘인격적 만남’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특히, 학교장면에서의 교사-학생, 그리고 학생-학생 간의 인격적 만남은 진정으로 서로의 인간성 함양을 돕는다고 주장하였다. 

 

                             부버(Buber)가 분류한 '만남'의 비교 02.jpg

 

   모든 사람은 인격적 만남을 통해서 참다운 삶을 영위하게 되고, 그에 의해 자신과 타인 및 사회의 성장과 발달이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실존주의 교육사상가 볼노브(Bollnow, 1989)는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고 주장하면서, 진정한 교육이 행해지기 위해서는 먼저 그 당사자들 간에  인격적인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을 역설하였다.



1. 수업목표




  1) 학교의 조직행동
  학교는 근본적으로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목적을 가진 조직체이다. 그러므로 학교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적인 조직행동(organizational behavior)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는 크게 '교육활동'과 '교육행정 및 경영활동'으로 양분된다. 


                                 학교의 조직행동.jpg


  학교가 본연의 역할과 임무를 충실히 완수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교육활동'과 '교육행정 및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런데 학교의 조직행동 중 '교육활동'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목적적 활동이고, '교육행정 및 경영활동'은  교육활동을 조장하고 촉발시키는 수단적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의 조직행동 02.jpg

 

   ‘교육활동’은 일련의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실천된다. 즉, 교육활동은 ① 학습자(아동․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교육목적(목표)을 설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②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교육내용(학습내용, 학습경험)을 선정․조직하고, ③ 학습자들이 이를 성공적으로 학습하도록 돕는 적절한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활동(교과지도 및 생활지도․상담)을 전개한 다음, ④ 학습자들이 성취한 교육성과(교육결과: 인지적․정의적․기능적 성취)를 확인․반성하는 교육평가를 실행하는 순서로 이루어진다.


 교육활동의 절차.jpg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jpg

                                      
   2) ‘교육’이 성립되기 위한 3요소 간의 관계 
       사본 -교육 성립의 3요소.jpg      교육 성립의 3요소 02.jpg

                                                                   * 교육의 장(場; field) 
                                                                      - 물리적 장 : 물리적 장소와 공간
                                                                      - 심리적 장 : 심리적 상호작용

          


                      교육(교수-학습)의 관련변인.jpg

 


  

  3) 교육의 기본전제 : 교육을 위한 '신념과 철학'




                           교육의 기본전제(교육을 위한 신념과 철학).jpg



  4)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jpg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 간의 관계 01.jpg

                          


  5) 교육과정의 운영과정 : 개발(설계).실행.평가.검토 및 성과


                                          

                                교육과정의 운영과정 및 성과.jpg



  6) 통합교육과정의 의의



  교육은 어디까지나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향해야 한다. 학교에서의 모든 교육활동의 실행, 특히 교육과정의 운영은 학생들의 전인적인 인격형성을 근본목적으로 삼아야 하며, 이러한 목적의 성취를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통합된 교육내용을 제시함으로써 그들이 총체적이고 상호유기적인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교육활동이 전인의 양성이라는 가치를 원만히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통합교육과정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에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제반 개념과 이론 및 실제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탐구.통찰함으로써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양질의 통합교육과정 개발.실행.평가를 실행할 수 있는 수업역량을 함양하도록 돕는 데 목표를 둔다. 

 



2. 수업내용


  위와 같은 수업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주요내용으로 먼저 통합교육과정의 의의와 이론적 근거 및 기능, 초등학교 아동의 발달특성에 관하여 탐구한 다음,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고찰과  접근 및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고, 통합교육과정의 운영원리와 운영환경 및 활동전략, 학교에서의 교육과정통합,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 통합교육과정의 평가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1) 교재 및 참고도서


   - 교  재
     오만록(편저, 2024). 통합교육과정 (각 주 수업자료를 사전에 pdf파일로 제공할 예정)

                                              

   - 참고도서
     오만록(2021). 교육과정론(제6판). 서울 : 동문사.

     전북교사교육과정연구회(2021). 꼬마시민을 기르는 통합교육과정. 서울 : 살림터.

     성열관 외 5인(2017). 교육과정 통합,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 실림터.

     김대현(2021). 따뜻한 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교육과정통합이론. 서을 : 학지사.

     교육부(2024). 통합교과 '교사용 지도서' 및 교과서


 2) 주별 수업내용


제01주


교과 orientation :


머리말 : 교육은 참다운 만남(encounter)으로부터 시작된다

1. 수업목표

  1) 학교의 조직행동

  2) '교육’이 성립되기 위한 3요소 간의 관계

  3) 교육의 기본전제 : 교육을 위한 ‘신념과 철학’

  4) 교육과정․수업․평가․학습(성과) 간의 관계

  5) 교육과정의 운영과정 : 개발․실행․평가․검토 및 성과

  6) 통합교육과정의 의의

2. 수업내용

3. 수업방법

4. 수업평가

5. 과제부여 



 

제02주


1장 통합교육과정의 기초

1. 통합교육과정의 의미와 등장배경 및 필요성

2. 초등학교 통합교육과정의 성격


2장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뇌 연구와 통합적 학습

  1) 교육신경과학(educational neuroscience)



제03주


  "1) 교육신경과학(educational neuroscience)" 계속

  




제04주


  2) 뇌기능 분화이론(brain function differentiation theory)

  3) 신경망 학습이론(neural network learning theory)



제05주

2.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2)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사회문화적 구성주의)


3.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1) 이론적 대두배경

  2) 주요 특징

  3) 교육적 의의



제06주 


제3장 통합교육과정의 접근과 유형


1. 통합교육과정의 접근

1) 병렬적 접근 : 교과 내 통합 & 교과 간 통합 

2) 혼합적 접근 

3) 공유적 접근

4) 융합적 접근 : 주제중심 통합 & 문제 또는 쟁점중심 통합


2.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1) 인그램(Ingram)의 분류

2) 드레이크(Drake)의 분류

3) 제이콥스(Jacobs)의 분류

4) 곽병선의 분류

5) 포가티(Fogarty)의 분류

6) 논리적 관점에 따른 분류



제07주


제4장 통합교육과정 개발

1. 통합교육과정의 의미와 필요성 

  2.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가치와 원리 

3.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중점과 효과 및 목표

4.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지침과 영향요인

  


제08주


5.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방법 

1) 교과서 재구성

2) 교육과정 재구성

3) 통합코스 개발(범교과 학습코스 개발)



제09주

6.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 절차(실행계획 및 평가계획 포함)



제10주


제5장 통합교과 교육과정

1. ‘교과 의미의 변천과 교과의 일반적 성격

2. 통합교과의 성격

3.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변천 

1) '교과서 통합'으로서의 통합교과 시기

2) '교과 - 생활의 통합'으로서의 통합교과 시기

3) '활동주제 혹은 주제중심 통합'으로서의 통합교과 시기



제11주


4.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 교육과정의 성격

.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학교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

. 학교급별 교육과정 평성·운영의 기준

. 학교 교육과정 지원



제12주


5. 바른 생활과

- 2022 개정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1) 주제별 교과서의 구성

2) 주제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및 전자 저작물의 활용

3) 지도의 실제




제13주


6. 슬기로운 생활과

- 2022 개정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

1) 주제별 교과서의 구성

2) 주제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및 전자 저작물의 활용

3) 지도의 실제




제14주


7. 즐거운 생활과

- 2022 개정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

1) 주제별 교과서의 구성

2) 주제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및 전자 저작물의 활용

3) 지도의 실제


8. 통합 차시의 교수·학습지도



제15주



기말시험




3. 수업방법 


 수업형태 및 중점사항.jpg


  - 비대면 및 대면 강의, 토의 및 발표
  - 공학매체 활용
  - 사이버공간활용 학습 : 담당교수 홈페이지(www.welfare5.com) 활용 
                                  * “강의실”의 ‘통합교육과정’ 게시판 탑재자료
                                  * “Online Resources”의 ‘교육과정론’ 게시판 탑재자료(24개 자료)



4. 수업평가


   1) 학습평가(학생평가) --- 방법 및 반영비율

       시험 : 50%(필답시험), 과제 : 20%, 출석 : 20%, 참여 : 10%

        * 수업 중 질문 응답점수 : 수업 관련 내용에 대한 퀴즈에 응답한 경우 문항당 3점 가산함.


  장애학생 배려사항.jpg


   2) 강의평가(교수평가)

       종강 후 '대학홈페이지'를 통한 '강의평가' 실시




5. 과제부여


  -주 제 : 통합교과 '교수-학습지도안(수업전개안) 작성

  -분 량 : A4용지 10페이지 내외

  -제출일 : 2024년 6월 13(목)까지 (예정)

  -작성요령(평가기준)

   ① 1, 2학년 ‘통합교과’ 중 특정 단원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작성함.

   ② 교수-학습지도안의 양식은 약안(간락안)이 아닌, 필히 세안(세밀안)으로 작성해야 함.

   ③ 용지의 좌우.상하 여백, 활자 크기, 줄 간격 등은 일반적인 관례를 준수하여야 함

조회 수 :
71562
등록일 :
2019.03.02
22:43:33 (*.235.196.47)
엮인글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636400&act=trackback&key=de6
게시글 주소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636400
List of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