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2,286,594
오늘 : 1,202
어제 : 2,080

페이지뷰

전체 : 43,253,499
오늘 : 17,398
어제 : 45,710

교육심리탐구 표지(최종, 앞면).jpg


이 게시판은 '교육심리탐구'(동문사, 2017년 2월, 526페이지)의 심화학습 및

참고자료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Online Resources 공간입니다. 이 책을 교

재로 활용하시는 님과 학생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교육심리탐구'의 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목차를 소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PART 01 교육심리탐구의 기초

 

 

          Chapter 01 심리학에 대한 이해

 

            1. 심리학의 의미와 접근방법

              1) 심리학의 의미

              2) 심리학의 접근방법

             

            2. 심리학의 목적과 영역

              1) 심리학의 목적

              2) 심리학의 영역

 

            3. 심리학의 발달

              1) 철학적 배경

              2) 자연과학적 배경

              3) 현대 심리학의 태동과 발달

 

 

          Chapter 02 교육심리학에 대한 이해

 

            1. 교육심리학의 의미와 성격

              1) 교육심리학의 의미

              2) 교육심리학의 성격

 

            2. 교육심리학의 목적

              1) 교육과 관련된 심리학적 현상과 문제에 대한 ‘기술’

              2) 교육과 관련된 심리학적 현상과 문제에 대한 ‘설명’

              3) 교육과 관련된 심리학적 현상과 문제에 대한 ‘예측’

              4) 교육과 관련된 심리학적 현상과 문제에 대한 ‘통제’

 

            3. 교육심리학의 발달

              1) 교육심리학의 태동기

              2) 교육심리학의 성립기

              3) 교육심리학의 확립기

              4) 교육심리학의 발전기

 

           4. 교육심리학의 영역

              1) 왓슨(Watson)의 분류

              2) 브레어(Blair)의 분류

              3) 스키너(Skinner)의 분류

              4) 게이지와 버리너(Gage & Berliner)의 분류

              5) 최근 「교육심리학」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영역

              6) 교육심리학의 개념구조에서 본 영역

    

            5.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 목적에 따른 연구의 분류

              2) 접근형태에 따른 연구의 분류

              3) 설계에 따른 연구의 분류

 

 

                                                 PART 02 발 달

 

 

          Chapter 03 발달의 본질

 

            1. 발달의 의미와 유형 및 관점

              1) 발달의 의미

              2) 발달의 유형

              3) 발달의 관점

 

            2. 발달의 원리와 과업 및 주요쟁점 

              1) 발달의 원리

              2) 발달과업

              3) 발달에 관한 주요쟁점

 

 

          Chapter 04 발달의 영역

 

            1. 신체.운동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신체.운동발달과 교육의 관계

    

            2. 인지발달

              1) 인지의 의미

              2) 인지발달이론

    

            3. 언어발달

              1) 언어발달이론

              2) 언어발달의 영역과 단계

              3)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사회성발달

              1) 사회성 및 사회화의 의미

              2) 사회성발달의 기제

              3) 사회성발달의 기초행동

              4) 사회성발달의 내용과 과정

              5)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사회성발달을 촉진시키는 방법

    

            5. 정서발달

              1) 정서의 개념

              2) 정서에 관한 이론

              3) 정서의 종류

              4) 정서발달의 과정 및 영역별 발달 

              5) 감성지능

              6)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성격발달

              1) 성격의 의미

              2) 성격의 특징

              3) 성격의 측정

              4) 성격에 대한 접근이론

 

            7. 도덕성발달

              1) 도덕성의 개념

              2) 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들

              3)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Chapter 05 발달의 단계

    

            1. 태내기

              1) 태내발달의 단계

              2)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신생아기 및 영아기

              1) 신생아기의 발달

              2) 영아기의 발달

 

           3. 유아기

             1) 신체.운동발달

             2) 인지발달

             3) 사회성발달

             4) 정서발달

             5) 놀이발달

    

            4. 아동기

              1) 신체.운동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성발달

              5) 정서발달

    

            5. 청소년기

              1) 신체.생리발달

              2) 인지발달

              3) 자아정체감발달

              4) 사회성발달

              5) 정서발달

              6) 애정발달

    

            6. 성인초기

              1) 일반적 특성

              2) 친밀감 발달

 

           7. 성인중기

              1) 일반적 특성

              2) 생산성 발달 

 

           8. 성인후기

              1) 일반적 특성 

              2) 통합감 발달

              3) 적응유형

                  

                                   

                                            PART 03 학 습

 

 

          Chapter 06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학습의 의미

              2) 학습이론의 종류

    

            2.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학습의 의미

              2) 학습이론의 종류

  

            3. 인본주의 학습이론

              1) 학습의 의미

              2) 학습이론의 종류

 

 

          Chapter 07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학습의 관련변인 개관

              1) 학습자특성변인

              2) 교수자특성변인

              3) 학습과제특성변인

              4) 환경특성변인

 

            2.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변인

              1) 지 능

              2) 창의력

              3) 파지와 망각

              4) 전 이

 

            3.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변인

              1) 동 기

              2) 불 안

              3) 포부수준

              4) 자아개념

              5) 인지양식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교육심리탐구' Online Resources 서비스 이용안내 file 오만록 2017-03-04 2500
43 Online Resources 01 인간의 신경생물학적 이해 file 오만록 2017-03-04 2399
42 Online Resources 02 교육심리학의 발달 file 오만록 2017-03-04 2461
41 Online Resources 03 교육심리학의 영역 file 오만록 2017-03-04 2262
40 Online Resources 04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file 오만록 2017-03-04 2365
39 Online Resources 05 게젤(Gessel)의 성숙이론 file 오만록 2017-03-04 2310
38 Online Resources 06 줄탁동시, 발달의 기본특성 file 오만록 2017-03-04 2344
37 Online Resources 07 시설결핍증(hospitalism) file 오만록 2017-03-04 2429
36 Online Resources 08 발달 관련 쟁점들 file 오만록 2017-03-04 2521
35 Online Resources (추가자료: pp.104-105) 표상의 유형 file 오만록 2017-03-04 2393
34 Online Resources 09 신피아제 인지발달이론(Fisher & Case의 이론) file 오만록 2017-03-04 2698
33 Online Resources 10 역동적 평가 file 오만록 2017-03-04 2313
32 Online Resources 11 자기주도적 학습 file 오만록 2017-03-04 2336
31 Online Resources 12 언어발달영역으로서 음성.음운발달, 의미발달, 통사발달 오만록 2017-03-04 2392
30 Online Resources 13 언어발달단계 및 유아기 언어의 발달적 특징 file 오만록 2017-03-04 2408
29 Online Resources 14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ile 오만록 2017-03-04 2347
28 Online Resources 15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ile 오만록 2017-03-04 2316
27 Online Resources 16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키는 방법 및 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한 지도방안 [4] file 오만록 2010-11-17 19389
26 Online Resources 17 기질 [17] file 오만록 2008-11-04 7405
25 Online Resources 18 정서의 주요종류(공포, 분노, 질투, 공격성, 기쁨과 애정, 호기심) [1] file 오만록 2008-10-07 8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