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2,286,594
오늘 : 1,202
어제 : 2,080

페이지뷰

전체 : 43,253,568
오늘 : 17,467
어제 : 45,710


교육과정론 01.jpg


이 게시판은 '교육과정론'(동문사, 2016년 08월, 517페이지)의 심화학습 및 참고자료를 제공하

기 위해 마련된 Online Resources 공간입니다. 이 책을 교재로 활용하시는 교수님과 학생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대합니다.

'교육과정론'의 내용은 3부(교육과정의 기초, 우리나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운영 실제 ), 9장

(교육과정의 본질, 교육과정의 이론모형, 교육과정의 유형, 교육과정의 변천, 현행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개발, 교육과정의 실행, 교육과정의 평가)으구분되는데, 각 영역별 내용목차를

구체적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PART 교육과정의 기초



CHAPTER 01 교육과정의 본질

   1. 교육과정의 의미

     1) 일반적 의미

     2) 어원적 의미

     3) 사상적 배경에 따른 의미

     4) 개념모형에 따른 의미

   2. 교육과정의 성격

     1) 포괄성

     2) 수단성

     3) 사회성

     4) 개별화

     5) 생활중심성

     6) 통합화
     7) 지역화

     8) 가변성

     9) 민주화

    10) 과학화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1) 교육과정 구성요소의 의미

     2) 교육과정 구성요소 간의 관계


CHAPTER 02  교육과정의 이론모형

   1. 접근방법에 따른 이론모형 

     1) 목표중심 모형

     2) 내용중심 모형

   2. 파이나(Pinar)가 분류한 이론모형 

     1) 전통주의(traditionalism)

     2) 개념적 경험주의(conceptual empiricism)
     3) 재개념주의(reconceptualism)

   3. 슈버트(Schubert)가 분류한 이론모형 

     1) 경험.분석적 패러다임

     2) 해석적학 패러다임 

     3) 비판적 패러다임

   4. 아이즈너(Eisner) 등이 분류한 이론모형 
     1) 인지개발에 중점을 두는 교육과정

     2) 학문적 합리주의 교육과정
     3) 개인적 적절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4) 사회적응과 개조를 강조하는 교육과정
     5) 공학으로서의 교육과정

   5. 크리바드(Kliebard)가 분류한 이론모형 
     1) 인문주의적 관점

     2)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는 관점 

     3) 아동중심주의적 관점

     4) 사회개혁적 관점 



CHAPTER 03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유 형

     4) 장단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유 형

     4) 장단점

   3. 중핵 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유 형

     4) 장단점

   4. 학문중심 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장단점

   5.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의 미

     2) 특 징

     3) 유 형

     4) 장단점

   6. 영 교육과정 

     1) 의 미

     2) 실 례


  7.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1) 표면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3)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비교




                      PART  우리나라 교육과정



CHAPTER 04  교육과정의 변천

   1. 해방 이전의 교육과정 변천
      1) 삼국시대의 교육과정

      2) 고려시대의 교육과정

      3) 조선시대의 교육과정

      4) 근대의 교육과정

   2. 해방 이후의 교육과정 변천
      1) 교수요목시기(1945년 ~1954년)

      2) 교과중심 교육과정시기(1954년~1963년; 제1차 개정)
      3) 경험중심 교육과정시기(1963년~1973년; 제2차 개정)

      4) 학문중심 교육과정시기(1973년~1981년; 제3차 개정)
      5) 인간중심 교육과정시기(1982년~1988년; 제4차 개정)

      6) 통합교육과정시기(1989년~1994년; 제5차 개정)
      7) 신 통합교육과정시기(1995년~1999년; 제6차 개정)

      8)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시기(2000년~2008년; 제7차 개정)

      9) 2007 개정 2009 시행 교육과정시기(2009년~2011년; 제8차 개정)

    10) 2009 개정 2011 시행 교육과정(2011년~2016년; 제9차 개정)


CHAPTER 05  현행 교육과정

 

  1. 유치원 교육과정(2015 개정 2015 시행 교육과정) : 누리과정    

    1) 누리과정의 도입배경

    2) 누리과정의 총론

    3) 누리과정의 각론

        (1) 신체운동․건강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2015 개정 2017 시행 교육과정; 제10차 개정) 

      1) 2015 개정 2017 시행 교육과정의 개요

      2) 교육과정의 성격 

      3) 교육과정의 구성방향

      4)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5)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6) 학교교육과정 지원 

     

    3. 창의적 체험활동 및 안전한 생활 
      1) 창의적 체험활동

      2) 안전한 생활(초등학교 1~2학년)

     



                      PART Ⅲ  교육과정의 운영 실제



CHAPTER 06  교육과정의 개발

   1.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와 수준 

     1)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2)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2. 교육과정의 개발모형들
      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2)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3)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4) 비체계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5) 기타 교육과정 개발모형

      6)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모형

   3. 교육과정 개발절차
      1) 요구사정

      2) 교육과정 설계

        (1) 교육목적의 설정

        (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3) 지도계획 및 수업설계

        (4) 평가계획

        (5)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CHAPTER 07  교육과정의 실행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와 수준 및 관점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2) 교육과정 실행의 수준 및 관점

   2. 교육과정 실행의 원리 및 관련요인
      1) 교육과정 실행의 원리

      2) 교육과정 실행의 관련요인

   3. 교사에 의한 교육과정 재구성 : 통합교육과정 실행
      1)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2) 학교수준 통합교육과정 운영의 유형


CHAPTER 08  교육과정의 평가

   1. 평가의 기초
      1) 평가의 발달

      2) 평가의 의미

      3) 평가의 목적

      4) 평가의 기능
      5) 평가의 영역

   2. 교육과정평가
      1)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

      2)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

      3) 교육과정 평가의 모형

   3. 수업평가
      1) 수업평가의 유형

      2) 수업평가의 절차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교육과정론' Online Resources 서비스 이용안내 file 오만록 2016-09-27 4044
28 Online Resources 01 : 현상학, 해석학, 실존주의, 정신분석학, 지식사회학, 신마르크스주의, 구조주의, 질적 연구방법,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사상, 포스트모더니즘 담론과 교육과정 논의의 쟁점 file 오만록 2016-09-27 3767
27 Online Resources 02 : 교육과정에 관한 기초이론(심리학적 기초, 철학적 기초, 사회학적 기초) file 오만록 2016-09-27 3610
26 Online Resources 03 : 비판이론 교육사상 file 오만록 2016-09-27 3258
25 Online Resources 04 : 8년 연구(The Eight Year Study) file 오만록 2016-09-27 3397
24 Online Resources 05 :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4] file 오만록 2013-04-26 20147
23 Online Resources 06 : 신통합 교육과정(제6차 개정)의 학교급별 교육과정 [1] file 오만록 2013-04-26 10149
22 Online Resources 07 :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제7차 개정)의 학교급별 교육과정 [15] file 오만록 2012-07-07 46314
21 Online Resources 08 : 2007 개정 2009 시행 교육과정(제8차 개정)의 학교급별 교육과정 [3] file 오만록 2012-07-07 16799
20 Online Resources 09 : 2009 개정 2011 시행 교육과정(제9차 개정)의 학교급별 교육과정 [7] file 오만록 2012-07-07 42050
19 Online Resources 10 : 현행 유치원 교육과정(2015 개정 2015 시행 교육과정 : 누리과정)의 해설서와 교사용 지침서 [15] file 오만록 2012-07-07 88957
18 Online Resources 11 : 0-2세 표준보육과정(제2차 표준보육과정) [10] file 오만록 2012-07-07 36797
17 Online Resources 12 : 현행 초.중등학교 교육과정(2015 개정 2017 시행 교육과정) 해설 [2] file 오만록 2012-07-07 19320
16 Online Resources 13 : 초등학교와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매뉴얼 [3] file 오만록 2012-07-07 22310
15 Online Resources 14 : 학교생활 안전매뉴얼 [6] file 오만록 2012-07-07 26020
14 Online Resources 15 :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논의 [5] file 오만록 2012-07-07 30542
13 Online Resources 16 :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2] file 오만록 2012-02-23 12759
12 Online Resources 17 :「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에 대한 논의 [2] file 오만록 2010-04-08 8867
11 Online Resources 18 : 요구사정의 방법 [3] file 오만록 2010-04-08 15284
10 Online Resources 19 : 기타 새로운 교육목표 분류체계 [1] file 오만록 2010-04-08 21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