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3,117,063
오늘 : 1,103
어제 : 1,587

페이지뷰

전체 : 58,973,736
오늘 : 8,847
어제 : 24,674


 * 본 첨부자료는 9월 25일 08:00 에 이전 버전을 업데이트한 최종본입니다!!



2019년 9월 18일(수) ~ 26(목) 수업시간에 논의할 '교육과정의 이론모형'의 보충자료(비판이론 교육사상, 17페이지)를 첨부파일로 등재합니다.


수강학생들은 첨부파일을 다운 받아 정독한 후 수업에 임하기 바랍니다.


  

                           [ 목  차 ]

 

1. 개 관

 

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 및 특징

 

3. 비판이론의 하위이론들

  1) 대응이론

  2) 지위경쟁이론

  3) 재생산이론

   (1) 경제재생산이론

   (2) 문화재생산이론

  4) 종속이론

  5) 저항이론

   (1) 저항이론의 등장배경과 성격

   (2) 저항이론의 주요개념과 내용

   (3) 저항이론의 특징

   (4) 저항이론과 재생산이론의 차이점

   (5) 저항이론의 한계점

  6) 급진적 저항이론

   (1) 일리치 : 탈학교사회론(학교무용론)

   (2) 프레이리 : 의식화 교육론

   (3) 라이머 : 학교사망론(학교의 본질적 기능 회복)

 

4. 비판이론의 교육실제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5. 비판이론의 공헌과 한계

   1) 공 헌

   2) 한 계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 강의보충자료 04 : 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재건주의 file 오만록 2019-10-01 50
» 강의보충자료 03 비판이론 교육사상 file 오만록 2019-09-14 266
3 강의보충자료 02 :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교육사상 file 오만록 2019-09-03 113
2 강의보충자료 01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방법으로서의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 file 오만록 2019-09-03 2292
1 강의계획서 file 오만록 2019-03-02 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