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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 의 계 획 서 


 
                 * 과 목 명  :
교수-학습이론 (3학점)  
              * 담당교수 : 오만록(홈페이지:
www.welfare5.com, 메일: mloh6302@naver.com)
                   * 수강대상 : 전공선택       
              * 수업시간 : 월요일 5~7교시
              * 강 의 실  : 인문관 508호



                            교육은 '진정한 만남'(encounter)으로부터 시작된다



  인간은 외부세계와 고립되어 살아가는 존재라기보다는 복잡.다양한 역동적인 관계망 속에서 부단히 성장.발달해 나가는 사회적 존재이다. 즉, 인간은 완전히 독립적인 존재라기보다는 타자(他者 : 타인 & 사물.현상)와의 만남을 통해서 자아실현을 포함한 성장.발달을 계속적으로 성취해 나가는 존재이다.


              인간관계체계(whole system) 01.jpg            



               인간관계체계(whole system) 02.jpg

       

  ‘교육’은 인간관계를 포함한 이와 같은 복잡.다양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맺어지는 만남(encounter)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만남들을 통하여 각 개인들은 불완전하고 미성숙한 상태의 '자연적 존재'로부터 점차 완전하고 성숙한 상태의 '사회적 존재'로 성장.발달하게 된다.

      

             교육.jpg

 

            인간의 발달과정에 따른 환경변화.jpg

                                 

      생애주기에 따른 환경변화.jpg

           

  개인은 태어나자마자부터 여러 가지의 만남을 경험하기 시작하게 되는데, 그 수많은 만남 중 어떤 만남은 의미 있고 가치 있기도 하지만, 어떤 만남은 무의미하고 가치 없는 것도 있다. 그렇다면  나와 타자 간의 만남을 의미 있고 가치 있게 만드는 기본조건은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분명 사회적 관계 속에서 상대에 대해 갖는 ‘관심과 존중 및 사랑’일 것이다. 흔히 개인들은 서로의 이해(interest; 이익) 때문에 타자와 만나고 헤어지지만, 이는 본래적인 관계는 아니다. 만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는 상대에 대한 진정한 관심과 존중 및 사랑의 태도를 밑바탕으로 상호관계를 진솔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나와 타자가 만남 자체를 순수한 목적으로 삼을 때만이 둘은 진정한 하나가 되면서, 동시에 둘로 남아있을 수 있는데, 이를 인간관계의 ‘단일성’(單一性 unity) 및 ‘이원성’(二元性, duality)이라고 한다.


  실존주의 교육사상가인 부버(Buber, 1947)는 저서 「Between Man & Man」에서 “모든 참다운 삶은 타자와의 진정한 만남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즉, 나와 너의 만남을 통해 사람은 자기 자신을 발견할 뿐만 아니라, 삶의 비약적 변화 및 사회적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만남’의 유형을 크게 ‘인격적 만남’과 ‘비인격적 만남’으로 구분하면서, 나와 타자가 함께 진정한 발달을 이루기 위해서는 상호 간에 ‘인격적 만남’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특히, 학교장면에서의 교사-학생, 그리고 학생-학생 간의 인격적 만남은 진정으로 서로의 인간성 함양을 돕는다고 주장하였다.


 

                         부버(Buber)가 분류한 '만남'의 비교 02.jpg  


  모든 사람은 인격적 만남을 통해서 참다운 삶을 영위하게 되고, 그에 의해 자신과 타인 및 사회의 성장과 발달이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실존주의 교육사상가 볼노브(Bollnow, 1989)는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고 주장하면서, 진정한 교육이 행해지기 위해서는 먼저 그 당사자들 간에 인격적인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을 역설하였다.




1. 수업목표


  학교에서는 많은 활동들이 이루어지지만, 가장 핵심적인 활동은 바로 교수-학습활동이다. 교수(teaching)란 교사에 의해 실행되는 ‘가르치는 활동’을 말하고, 학습(learning)이란 이러한 교수에 의해 학생이 실행하는 ‘배우는 활동’이다. 그러므로 교수와 학습이란 교사가 가르친 것을 학생이 배우는 것으로, 이들은 상호의존적 특성을 지닌다.


  교수와 학습의 개념구조 .jpg


  교수는 학습행위를 유발시키려는 체계적인 활동으로서, 교육과정에 내포된 내용을 가르치는 일이며, 학습이란 학습자의 지식, 행동, 태도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런데 학습은 교수한 것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교사의 가르침이 없이도 일어날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관계는 교육과정에 명시된 목표와 내용을 교사가 가르칠 때 학습자가 그것을 만족스럽게 학습하는 상태이다. 여기에는 ‘교육과정’, ‘교사’, ‘학생’의 변인이 영향을 미친다.


                          교육과정, 교수, 학습의 관계 및 하위요소들(3ring).gif


                                        교육과정, 교수, 학습의 관계.jpg


                                    교육과정, 교수, 학습의 이상적인 관계.jpg                   


                      

  이에 본 교과는 4학년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다양한 학습이론의 관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들이 학습활동을 능률적으로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교수활동의 실행역량을 제고하는 데 목표를 둔다. 이러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교수 및 학습에 관한 기초이론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한 다음, 다양한 교수기법들을 종합적으로 익힐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2. 수업내용


   위와 같은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수-학습이론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면서, 여기에서 파생되는 교수기법들의 실제를 탐구하고자 한다.



1) 교재 및 참고서적


  - 교  재 

    변영계(2005).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서울 : 학지사.

                                         

  - 참고서적      
   

    오만록(2017). 교육심리탐구. 파주 : 동문사.

    오만록(201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문음사.

    전성연․최병연(1998). 교수학습이론. 서울 : 학지사.

    전성연 외 8인(2007). 현대교수학습의 이해. 서울 : 학지사.

 


2) 주별 수업내용


제01주

교과 오리엔테이션(교수-학습이론 교과의 수업목표와 내용 및 평가 소개, 과제 부여, 수강시 유의사항 등)

 

제1장 교수․학습의 과정

1. 교수 ․ 학습의 성격

2. 교수 ․ 학습의 과정

3. 교수 ․ 학습이론

 

제02주

제2장 교수·학습 이론의 연구

1. 학습에 관한 초기연구

2. 행동주의적 접근

3. 인지론적 접근

4. 인지주의와 행동주의의 비교

    

제03주

제3장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2. 학습의 요소

3. 학습의 과정: 행동의 습득

4. 수업을 위한 원리

5. 학교교육에의 적용

 

제04주

제4장 Gagne의 학습조건이론 (처방적 교수모형)

1. 학습의 정의와 기본가정

2. 학습의 구성 요소

3. 학습의 과정

4. 수업을 위한 원리

5. 학교교육에의 적용

 

제05주

제5장 정보처리이론

1. 정보처리이론과 학습

2. 학습의 과정과 요소

3. 문제해결학습의 과정

4. 수업을 위한 원리

5. 학교교육에의 적용

 

제06주

제6장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학습과 인지발달

2. 인지발달의 구성요소

3. 논리적 사고력의 학습과정

4. 수업을 위한 원리

5. 학교교육에의 적용

 

제07주

제7장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1. 학습의 기본가정

2. 인지발달의 구성요소

3. 학습의 과정

4. 수업을 위한 원리

5. 학교교육에의 적용

 

제08주

제8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1. 학습의 성격과 기본가정

2. 학습의 구성요소

3. 관찰학습

4. 학습의 과정

5. 수업을 위한 원리

6. 학교교육에의 적용

 

제09주

제9장 Weiner의 귀인이론

1. 귀인이론의 기본가정

2. 귀인이론의 구성요소

3. 수업을 위한 원리

4. 학교교육에의 적용

 

제10주

제10장 Keller의 학습동기이론

1. 학습과 동기유발

2. Keller의 동기이론: ARCS 이론

3. ARCS 이론의 요소

4. ARCS 이론의 장단점

 

제11주

제11장 개별화수업

1. 개별화수업의 성격

2.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방안

3. 개별화수업의 실제

제12주

제12장 집단학습

1. 집단학습기법의 특성

2. 집단학습의 실제

 

제13주

제13장 구성주의학습

1. 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초

2. 구성주의학습이론에 의한 주요 교수 ․ 학습모형

3. 수업의 실제

 

제14장 설명식 수업 :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1. 유의미학습의 성격

2. 유의미학습의 종류

3. 수업의 실제

 

제14주

제15장 탐구식 수업

1. 탐구학습의 성격

2. 탐구식 수업의 절차

3. 탐구식 수업의 실제

4. 탐구학습을 위한 평가방법

 

제16장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성격

2. 협동학습의 수업유형

3. 협동기술의 훈련

4. 협동학습의 실제

 

블룸(Bloom)의 완전학습모형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과 발견학습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 교수모형

 

라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 교수모형

 

 

제15주

기말시험 

 


3. 수업방법


  - 강의, 토의 및 발표
  - 공학매체 활용
  - 사이버공간활용 학습 : 담당교수 홈페이지(www.welfare5.com) ‘강의실’의 ‘교수-학습이론’ 게시판 

                                       탑재자료



4. 수업평가


 1) 학습평가(방법 및 기준)


   - 시 험 : 50%(필답시험) -- 5지 선다형 (20문항), 단답형 (10문항), 서술형 (2문항)
   - 과 제 : 20%
   - 출 석 : 20%
   - 학습태도(학습활동 참여도) : 10%


 2) 강의평가


   - 종강 후 대학홈페이지를 통해 수강학생들에 의한 '강의평가' 실시




5. 과제물


 [과제 1]


  - 주 제 : 정보처리적 학습이론과 신경망 학습이론의 학습 및 교수에 대한 관점 비교

  - 분 량 : A4용지 8페이지 내외

  - 제출일 : 2018년 10월 15일(월) 까지


 [과제 2]


  - 주   제 :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시사점(함의점) 비교

  - 분   량 : A4용지 8페이지 내외

  - 제출일 : 2018년 12월 2일(월)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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