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2,813,048
오늘 : 757
어제 : 972

페이지뷰

전체 : 54,836,114
오늘 : 22,092
어제 : 30,176


수 업 계 획 서

 

            과 목 명 : 청소년복지론 (3학점/3시간)

            담당교수 : 오 만 록 (홈페이지 : welfare5.com)

            수강대상 : 교육학과 3학년

            수업시간 : 목 5~7교시

            강 의 실 : 진리관  305호실

 

 

1. 수업 목표


 

                                 welfare 01.jpg


       welfare 02.jpg

       welfare 03.jpg

       welfare 04.jpg

         

아동복지 이미지.jpg

       welfare 05.jpg

 

 

중등학교 교사들은 청소년들이 갖는 권리를 충분히 보장하며, 행복한 생활을 누리고,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건전한 성장․발달을 적극 돕는 ‘청소년복지’(youth welfare)의 실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일찍이 엘렌 케이(Ellen Key)가 저서 「20세기는 아동의 세기」를 통해 아동들이 갖는 권리로서, ① 건강하게 태어날 권리, ② 건전하게 양육을 받을 권리, ③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누릴 권리, ④ 교육을 받을 권리, ⑤ 정신적․도덕적 훈련(훈육)을 받을 권리, ⑥ 유희나 오락을 즐길 권리 등을 주창한 이래, 아동은 물론 청소년의  권리에도 많은 관심과 그 보장을 위한 공적 및 민간적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아동을 포함한 청소년들의 권리는 마땅히 보장받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를 포함한 국민들이 이러한 권리들을 보장하기 위한 의무와 책임을 다해야 한다. 특히,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의 촉진을 전문적으로 돕는 교사들‘청소년복지’에 관한 지식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섭렵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실천방법과 기법을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이에 본 교과는 청소년복지에 관한 이론과 실천분야 및 방법에 관하여 폭넓게 탐구함으로써 청소년복지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다. 이를 보다 세부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청소년복지의 기초로서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의 특성, 청소년복지의 의의,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을 파악한다.

② 청소년 권리와 관련하여 청소년 권리사상의 발전, 청소년 권리의 특성, 국제협약의 내용과 의의, 우리나라

    청소년의 권리보장 등에 관하여 파악한다.

③ 청소년복지의 기본요소들과 원칙들을 파악한다.

④ 청소년복지실천에 관한 다양한 발달이론들을 파악한다.

⑤ 청소년복지사업의 기능과 실천방법에 관한 역량을 함양한다.

⑥ ‘지지적 청소년복지사업’의 종류와 실천역량을 익힌다.

⑦ ‘보충적 청소녕복지사업’의 종류와 실천역량을 익힌다.

⑧ ‘대리적 청소년복지사업’의 종류와 실천역량을 익힌다.

 

 

2. 수업 내용

 

교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① 청소년복지의 개념, ② 청소년복지의 발달과정, ③ 청소년의 권리와 청소년복지, ④ 청소년복지의 기본적 제 요소와 원칙, ⑤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복지사업의 기능과 실천방법, ⑥ 지지적 청소년복지사업(가족복지사업, 상담사업, 학교사회복지, 미혼부모복지사업), ⑦ 보충적 청소년복지사업(학대청소년복지사업, 장애청소년복지사업), ⑧ 대리적 청소년복지사업(가정위탁보호사업, 입양사업, 시설보호사업) 등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1) 교재 및 참고도서

 

교 재

정규석 외 2인(2013). 청소년복지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참고도서

곽형식 외(2011). 청소년복지론. 고양 : 공동체.

김성경 외(2011). 청소녕복지론. 파주 : 양서원.

도미향 외(2011). 청소년복지론. 고양 : 공동체.

정옥분 외(2012). 청소년복지론. 서울 : 학지사.

오만록 외(2005).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2) 주별 수업내용

 

제1주

교과 오리엔테이션 : 교과의 수업목표 ․ 수업내용 ․ 수업방법 ․ 수업평가(시험) 등에 대한 안내 및 과제 부여, 수강시 유의사항 등)

 

제2주

제1장 청소년복지의 개념 :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의 특성, 청소년복지의 의의,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제3주

제2장 청소년복지의 발달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사,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사, 외국의 청소년복지

 

제4주

제3장 청소년의 권리와 청소년복지 : 청소년 권리사상의 발전, 청소년 권리의 특성, 국제협약의 내용과 의의, 우리나라 청소년의 권리보장

 

제5주

제4장 청소년복지의 기본적 제 요소와 원칙 : 청소년복지의 기본적 제 요소, 청소년복지의 원칙

 

제6주~제7주

제5장 청소년 발달이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의 인지이론, 학습이론 등

 

제8주~제9주

제6장 청소년복지사업의 기능과 실천방법 : 청소년복지사업의 기능,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보충내용) 사회복지의 실천방법 : 사회사업실천(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정책(social welfare policy)

  ㅐ

제10주~제11

지지적 청소년복지사업 : 가족복지사업, 상담사업, 학교사회복지, 미혼부모복지사업

(보충) 비행청소년처복지사업, 다문화가정 청소년복지사업, 새터민가정 청소년복지사업

 

제12주

보충적 청소년복지사업 : 학대청소년 복지사업, 장애청소년복지사업

(보충) 빈곤청소년복지사업

 

제13주~제14주

대리적 청소년복지사업 : 가정위탁보호사업, 입양사업, 시설보호사업

 

제15주

기 말 시 험

 

 

3. 수업 방법

 

강의, 토의 및 발표

공학매체 활용

사이버공간활용 학습 : 담당교수 홈페이지(welfare5.com) ‘강의실’의 ‘청소년복지론’ 게시판에 탑재된 보충 ․ 심화 학습 자료 활용



4. 수업 평가

 

시 험 : 50%

과 제 : 20%

출 석 : 20%

수업태도 : 10%

 

 

5. 과 제

 

주 제 :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에 대한 논의

분 량 : 15페이지 내외

제출일 : 2017년 6월 23일(금) 까지

주의사항 :

① 과제내용은 크게 ‘청소년을 위한 사회사업실천’과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으로 구분하고, 각각 하위내용들을 모두 포함시키되, 소주제 제목들을 나열하면서 체계적으로 논의함

② 과제작성은 반드시 hand-writing으로 하되, 적당한 크기의 활자로 작성하고 적절한 여백을 유지함

③ 주교재와 보충자료 등을 참고하여, 관련내용을 단순히 옮기기보다는 전체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후 핵심내용을 체계적으로 논의함


조회 수 :
6852
등록일 :
2014.08.25
21:39:30 (*.0.179.42)
엮인글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28299&act=trackback&key=a6a
게시글 주소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28299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수업계획서 오만록 2014-08-25 6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