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바로가기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교육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방문자수

전체 : 5,803,624
오늘 : 1,433
어제 : 2,177

페이지뷰

전체 : 122,101,982
오늘 : 24,003
어제 : 31,887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목 차]

  

- 서 론 : 통합교육과정의 당위성.효과.의의.운영에 관한 이해 및 실행을 위한 이론적 배경 개요

 

1. 뇌 연구와 통합적 학습


   * 신경과학분야의 뇌 연구

   * 교육신경과학의 출현


 1) 교육신경과학(educational neuroscience)

  (1) 교육신경과학의 태동

  (2) 앤더슨 등(Anderson et al.)의 신교육목표 분류체계모형

  (3) 하우엔스타인(Hauenstein)의 총체적 수업체제모형

  (4) 마재노(Marzano)3차원 행동모형

  (5) 역량(competence)에 관한 다양한 관점

  (6) 정서신경과학(affective neuroscience) : 감정과 학습의 관련성

  (7) 뇌기반교수-학습(brain-based teaching-learning)12가지 원리

  (8) 학습의 신경과학(neuroscience)

  (9) 뇌친화적 학급(brain-friendly classroom; 뇌기반 학급조성하기

    ① 뇌친화적 학급 조성을위한 8가지 방법

    ② 탐구교수활동으로 뇌친화적 학급 조성하기

    ③ 학급에서 학생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6가지 간단한 방법

    ④ 탐구기반 학습을 통하여 성장 사고방식을 개발하는 학급 조성하기


 2) 뇌기능 분화이론(brain function differentiation Theory)

  (1) 뇌의 기능분화

  (2) 좌뇌와 우뇌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프로그램 개발 


 3) 신경망 학습이론(neural network learning theory) 

 (1) 신경망이론의 출현

 (2) 정보처리이론과의 비교 

 (3) 정보처리적 학습이론 vs 신경망 학습이론

 

2.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1) 교수-학습이론의 양대 패러다임 

  (2) 구성주의적 접근의 학습에 대한 관점


 2)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사회문화적 구성주의) 

  (1) 인지발달에 대한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관점의 차이점 

  (2) 언어의 발달 

  (3) 사고의 발달 

  (4) 인지의 발달 --- 내면화(인지발달), 정신기능, 근접발달영역(ZPD), 도약판 설정

 

3. 재개념주의(Reconceptualism) 교육과정


 1) 이론적 대두배경

  (1) 전통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2) 해석학

  (3) 비판철학(비판이론)

 -------------------------------------------------------------------------

   

    * [심화학습자료] : 비판이론 교육사상


 

                                         [ 목 차 ]

 

    1. 개 관

     1) 비판이론의 성격과 출현배경

     2) 대표적인 학자들

      (1) 도구적 이성으로의 전락을 비판한 호르크하이머(Horkheimer)

      (2) 부정적 변증법’(부정적 사유)의 필요성을 강조한 아도르노(Adorno)

      (3) 급진적 행위의 필요성을 강조한 마르쿠제(Marcuse)

      (4) 의사소통적 이성의 계발을 강조한 하버마스(Habermas)


 

   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 및 특징 그리고 주요관심사

    1) 핵심개념 및 특징

    2) 주요관심사


 

   3. 비판이론의 하위이론들

    1) 대응이론(상응이론)

    2) 지위경쟁이론

    3) 재생산이론

      (1) 경제재생산이론

      (2) 문화재생산이론

    4) 종속이론

    5) 저항이론(문화적 저항이론)

      (1) 저항이론의 등장배경과 성격

      (2) 저항이론의 주요개념과 내용

      (3) 저항이론의 특징

      (4) 재생산이론과의 차이점

      (5) 저항이론의 한계점

    6) 급진적 저항이론

     (1) 일리치(Illich) : 탈학교사회론(학교무용론)

     (2) 프레이리(Freire) : 의식화 교육론

     (3) 라이머(Reimer) : 학교사망론(학교의 본질적 기능 회복)

   7) 비판인종이론

     (1) 비판인종이론의 의미와 태동

     (2) 비판인종이론의 교육적 관심


 

   4. 비판이론의 교육실제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교육평가


   5. 비판이론의 공헌과 한계

    1) 공 헌

    2) 한 계

 -------------------------------------------------------------------------

  (4) 지식사회학(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


 2) 주요 특징

(1) 교육에서의 자유와 해방을 강조함

(2) 탈사회적·탈역사적·탈정치적·탈도덕적·탈주관적·탈맥락적·탈이데올로기적 관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함

(3) 교육과정의 주체는 학습자임

   (4) 학교교육에서 제외된 중요한 과정은 없는지 고찰함

   (5) 질적인 관점에서 교육과정에 접근함

(6) 인본주의적 접근과 매우 유사함

(7) 변화와 개혁에 주된 관심을 둠

(8) 정치적·경제적·사회적·도덕적 및 예술적 세력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함

(9) 학교는 사회의 연장선이자, 사회를 개선하는 최선의 기관임

(10) 전통주의 교육에 대하여 4대 비판(역사적 비판, 미학적-철학적 비판, 정신분석학적 비판, 사회적-정치적 

      비)을 가하며, 교육과정에 대한 새로운 개념화를 시도함

  (11)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방법으로 주관적인 질적 접근을 취함


 3) 교육적 의의

 (1) 소외계급에 관심을 가져 학습자의 요구, 사회의 요구 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함

 (2) 다양한 학생의 입장을 고려하여 다양한 내용과 수업방법의 사용이 필요함

 (3) 영교육과정에도 관심을 가져야 함

 (4) 교육과정에 대한 다학문적 접근, 사회적.역사적.정치적.도덕적.주관적.맥락적(상황적).이데올로기적 분석을 

      시도함

 (5) 전통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교육목적과 교육과정의 의미를 새롭게 규정함

- 교육목적: 다양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이룬 자율적이며 책임감이 강한 인간 육성

  - 교육과정: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갖게 되는 삶에 대한 자서전적인 지각과 해석 및 전망

조회 수 :
1246
등록일 :
2024.03.16
10:26:55 (*.58.182.15)
엮인글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800124&act=trackback&key=b8f
게시글 주소 :
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800124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ppt 1335 페이지)의 강의 목차 오만록 2024-03-16 1246
2 '통합교과' 수업자료 배포 안내 오만록 2024-03-05 1757
1 강의계획서 file 오만록 2019-03-02 72971